일본 불매운동

V
이 문서는 사건·사고에 대해 서술되어 있습니다.

문서를 읽는 동안 불쾌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 때에는 뒤로가기 또는 대문으로 이동해 주세요!
문서 생성·편집 시에는 사실에 입각하여 작성해 주세요!

No boycott japan.png

요약

  1. 2019년 07월 01일, 일본 경제산업성이 대(對) 한국 경제 보복을 시작하였던 것을 시작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판매중인 일본산 제품의 구매/판매를 하지 않는것을 말한다.
  2. 단순히 제품 구매를 하지 않는것을 넘어, 일부 업주들은 일본산 제품의 판매도 중단하였다.
  3. 민간이 자발적으로 참여한다는 점이 중요한 점이다.

발단

  1. 일본은 한국에 반도체 물질 3종(플루오린화 폴리아미드(Fluorinated Polyimides), 포토레지스트(Photo resist) , 고순도 불화수소(Etching gas))의 수출 우대 정책을 철회하였다.
  2. 이로 인해삼성전자SK 하이닉스의 반도체 생산에 큰 타격을 입혔다.
  3. 이 경제 보복은 아베 총리의 선거전에서 유리한 고지에 오르려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있다.[1]
  4. 이후 자세한 내용은 2019 일본의 한국 경제 보복 문서를 참고하자.

보이콧 포스터

No boycott japan.png

  1. 이 문서의 윗부분에도 있는 이 포스터는 클리앙의 한 유저가 일본의 경제 보복에 대해 일본산 제품에 대해 불매운동과 관련하여 포스터를 제작하였다.
  2. 이후 이 포스터는 SNS상으로 퍼져 나가 일본 불매운동과 관련된 글과 함께 해당 포스터를 게시하며, 일본의 경제 보복에 대해 불매운동으로 맞서자는 의미로 사용한다.
  3. 가장 크게 NO라는 문자와 함께 영무낮 O는 일장기에 있는 빨간 원으로 표현했다.
  4. 또한 그 밑에 BOYCOTT JAPAN이란 글자와 '가지 않습니다' , '사지 않습니다' 라는 문구를 넣음으로써 포스터를 이해하기 쉽게 만들었다.
  5. 이후 보배드림에서는 보이콧 포스터를 수정하여 핵(방사능) 버전으로 만들었다.

No boycott japan nuclear.jpg[2]

불매운동으로 인한 영향

  1.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으로 인해 모나미 등의 기업들이 반사이익을 얻었다. [1]
  2. 일본 맥주 판매량도 줄었다. 아사히, 기린이치방 등 일본 맥주 판매량이 7월 1~9일동안 10.2% 감소하였다. [2]

불매 기업 리스트

  • 이 부분은 차근차근 추가해 나갑시다. 많은 도움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여기를 눌러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분야 기업명
게임 닌텐도, 반다이 남코, 포켓몬, 플레이스테이션(소니)
시계 세이코, 시티즌, 카시오
의류/신발 데쌍트, 무인양품, 아식스, 유니클로, ABC 마트
자동차 닛산, 도요타, 혼다
전자 니콘, 도시바, 발뮤다, 샤프, 소니, 앱손, 파나소닉, 히타치
주류 기린, 아사이, 삿포로

일본 극우의 반발

  1. 일본의 극우 성향을 가진 산케이는 불매운동이 비열한 행위라며 일본 불매운동을 비난했다.[3]
  2. 근데 시작은 너네 일본이잖아. 그렇게 불매운동이 효과적이니?

조롱

  • 일본산 제품의 불매운동에 대해 조롱하는 한국어 쓰는 사람들이 있다.[3]
-

니가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에 일본 부품이 들어가는데 그거부터 부서야 되는거 아니야?

  1. 위와 같이 조롱하거나 일본 불매운동을 하는 사람에게 일본 비행기값 떨어지니 가야 겠다는 등의 조롱적 댓글을 다는 사람이 있다.
    1. 초기에는 일부 개인들이 조롱하였지만, 이후에는 일베에서 'No, 보이콧 재팬'을 바꿔 'Yes 재팬' 포스터를 만들었다.
    2. 또한 일본 제품을 구매하거나, 일본 여행을 가는 것에 대해 인증샷을 찍어 올리기까지 했다.
    3. 자세한 내용은 일간베스트/일본_불매운동_반대인증 문서를 참고하자.
  2. 일본 불매운동은 일본 회사가 만든 제품의 구매를 하지 말자는 것이지,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등에 들어가는 부품들도 세세히 따져가면서 아무것도 쓰지 말라는 것은 어리석은 행동이다.
  3. 제발 이런 글로 분열을 일으키는 사람이 되지는 말자. 참여하지 않는다고 참여하는 사람들에게 조롱하는 것은 문제가 있는 것이다.
  4. 일본에서 혐한시위하고 불매운동 하는 건 되고 한국에서 불매운동하는 것은 안된다? 그것이야 말로 내로남불이다.
  5. 반대로 참어 안하는 사람들에게도 강요 하지는 말자. 그 사람에겐 필요한 제품(또는 일)일 수도 있고, 기타 이유로 참여를 안 할 수도 있는데, 불매운동을 하지 않는다고 비난하는 것 또한 문제이다.

각주

  1. 그런데 오히려 지지율 2% 감소함.
  2. 다양한 수정버전이 있으니 https://www.bobaedream.co.kr/view?code=freeb&No=1717101에서 확인하자.
  3. 이 사람들이 한국인인지, 아니면 한국어를 쓰는 일본인인지는 모르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