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기

imported>츄위티님의 2013년 8월 3일 (토) 18:40 판 (새 문서: == 작품 == '''마기'''는 오오타카 시노부가 2009년 6월부터 주간 소년 선데이 지상에서 연재중인 코믹스 작품을 가리킨다. 이 작품은...)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작품

마기오오타카 시노부가 2009년 6월부터 주간 소년 선데이 지상에서 연재중인 코믹스 작품을 가리킨다. 이 작품은 중동의 구전소설 '아라비안 나이트'를 모티브로 사용한 현대풍의 만화로, 아라비안 나이트의 스토리를 그대로 따르기보다는 마법이나 신화가 난무하는 신비로운 이미지의 기반을 살려서 모험담을 부풀린 유쾌한 분위기의 만화 작품이다.

본래 오오타카 작가는 주간 소년지를 지망한 작가였으나, 데뷔작은 러브코미디 작품 <스모모모모모모 ~지상 최강의 신부~>였다. 이 작품의 연재가 끝날 무렵 주간 소년 선데이의 제의를 받아 새롭게 단편 콘티를 그리게 되는데, 그것이 마기 1화의 프로토 타입의 제0야(夜)[1]이다. 당시의 원안은 로마의 검투사 이야기 같은 무거운 분위기였지만, 소년지에 알맞는 유쾌한 내용으로 다듬고, 무대도 중동으로 옮겨서 '아라비안 나이트'를 모티브로 한 이야기를 끌어나가기로 했다. '아라비안 나이트'는 판타지 작품이지만, 현대의 가치관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많고 다양한 이야기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모티브로 쓰면 재밌을 것 같다'고 판단해 선택했다고 한다. 또, 작가는 '아라비안 나이트'를 모티브로 했지만 무대를 중동에 한정시키지 않고 중국과 인도, 유럽, 아프리카, 그리고 언젠가는 일본 등 가급적 폭넓은 무대를 배경으로 그리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줄거리

피리 속에 사는 정령 우고를 친구라 부르며 여행을 하는 이상한 소년 알라딘. 여행의 목적은 우고에게 그같은 친구들을 만나게 해주는 것이다. 여행 중에 만난 소중한 인연들, 그리고 위험천만한 모험들. 운명이 이끄는 대로 여행을 하던 알라딘은 자신이 누구이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 서서히 깨달아간다. 사막에 둘러싸여 오아시스에서 오아시스로 카라반이 이동하는 세계. 던전의 출현으로 기묘한 모험이 가득찬 세계. <마기>는 그런 세계를 여행하는 알라딘들이 자아내는 마법과 모험의 기이한 이야기이다.

상세 줄거리

던전 편(아몬)
제 7던전이 있는 마을 티샨에 사는 마부 알리바바는 던전을 공략해 대부호가 되는 일을 꿈꿀 뿐으로 한 발을 내딛지 못했다. 그러던 어느날 막대한 빚을 져버려 물러설 곳이 없어진 알리바바는 진의 금속기를 가지고 진을 부리는 소년 알라딘과 함께 던전 아몬 공략에 나선다.
황아 편
알리바바와 함께 던전을 클리어한 알라딘은 티샨이 아닌, 머나먼 초원에서 눈을 떴다. 북천산 고원의 초원에 사는 기마민족, 황아 일족에게 신세를 지게 된 알라딘은 루프가 보이는 노인을 만나게 되고 자신이 어떤 존재인지 깨닫게 된다.
모르지아나 편
알리바바가 해방시켜 준 노예 소녀 모르지아나는, 고향 카타르고에 돌아가는 배를 타기 위해 바르바드로 향한다. 가는 여정에 카라반에 신세를 지게 되었으나, 바르바드 국경 근방의 도적단 때문에 길이 막힌다. 모르지아나는 바르바드로 가기 위해 도적단을 퇴치하기로 하고 혈혈단신으로 도적의 소굴에 들어간다.
바르바드 편
도적을 퇴치하다 재회하게 된 알라딘과 모르지아나는 당면 목적지가 같아 동행하기로 한다. 도중, 술에 취해 잠든 사이 도적에게 남김 없이 털린 신이라는 남자를 만나게 되어 도와준다. 바르바드로 알리바바를 찾아온 알라딘은 그 행방을 물어보지만, 돌아온 대답은 괴걸(怪傑) 알리바바라는 이 나라 최고의 범죄자의 이름이었다. 한편 알라딘이 마기라는 것을 안 신은 자신이 일곱바다의 패왕 신드바드라 밝히며, 알리바바가 이끄는 안개단 퇴치에 힘을 빌려줄 것을 요청한다.
신드리아 편
신드바드가 다스리는 나라 신드리아에 식객으로 머물게 된 알라딘, 알리바바, 모르지아나 세 사람은 신드바드로부터 운명의 흐름을 역행시키려는 알 사멘의 이야기를 듣는다. 그들과의 싸움을 대비해 세 사람은 각자의 스승 밑에서 착실히 힘을 길러간다. 그러던 나날, 황제국의 황자 연백룡이 신드리아로 유학을 오게 된다. 그는 선황제의 아들로, 황제국을 멸망시키려는 목적을 가슴에 품고 바르바드 때의 알라딘처럼 초조해하고 있었다.
던전 편(자간)
더 이상 던전에 들어갈 수 없다는 신드바드는 실전 겸 식객으로서 일을 해달라며 알라딘들에게 던전 자간의 공략을 맡긴다. 던전 공략을 황제국의 신관 쥬다르에게 의지할 수 없었던 백룡도 동행하여, 네 사람은 제 61던전 자간 공략에 나선다.

등장인물

[[File:{{{파일명}}}|100px]]
알라딘 (アラジン)
CV. 이시하라 카오리

거대한 진이 깃든 피리를 지닌 10살 가량의 소년이다. 다른 진이 깃든 금속기를 찾아 여행을 하다 알리바바와 친구가 되어 던전을 함께 공략하게 된다. 순수한 구석이 있는 것은 아이답지만, 나이에 맞지 않게 사려깊기도 하고 진들이 마기라 부르며 깍듯이 대하는 등 수수께끼가 많은 소년이다. 자신이 무엇인지, 마기의 사명이 무엇인지 여행의 시작점에서는 알지 못했으나 루프에 인도되어 여러 사람을 만나고 성장하며 자신의 길을 깨닫게 된다.

[[File:{{{파일명}}}|100px]]
알리바바 사르쟈 (アリババ・サルージャ)
CV. 카지 유우키

던전 공략에 성공해 세계 갑부가 되기를 꿈꾸며 오아시스 도시 티샨에서 마부 일을 하는 소년으로, 알라딘과 만나 제 7던전 아몬 공략에 나선다. 빈민가 출신이나, 바르바드 국왕의 서자라 인정받아 왕국에서 교육을 받을 받은 과거가 있어 왕국 검술이나 트란어도 구사할 수 있다. 이러한 능력과 기지로 위험을 이겨내고 던전 완전 공략자로 아몬에게 인정 받아 진의 금속기를 손에 넣는다. 알라딘과 약속한 모험을 떠나기 전, 과거 바르바드에서 행한 실수를 청산하려는 과정에서 알 사멘과 싸우며 성장한다.

[[File:{{{파일명}}}|100px]]
모르지아나 (モルジアナ)
CV. 토마츠 하루카

강인한 전투민족 파나리스의 후예로, 오아시스 도시 티샨의 영주 쟈미르의 노예로 등장해 주인의 명에 따라 던전을 공략하는 알라딘과 알리바바를 가로막는다. 어릴 때부터 노예로 길들여져 정신적인 트라우마가 크기에 주인이 무력하게 되었을 때도 스스로는 도망치지 못했다. 던전 공략에 성공한 알리바바에 의해 노예에서 해방되었으나 트라우마를 완전히 떨치지는 못했다. 카타르고에의 귀향 도중 알라딘과 알리바바와 재회하여 그들과 함께 알 사멘에 맞서 싸우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자신이 가진 힘의 의미를 찾아내어 앞으로도 함께 싸우고자 한다.

세계관

용어

루프(ルフ)
사람이 죽은 후 영혼이 돌아가는 영혼의 고향으로 생명의 원점이자 종언이다. 어둠 속을 떠다니는 작은 새의 형태로 보인다. 루프는 모든 생명의 영혼을 연결하는 세계의 혈액[血潮]이기에 그를 보고 사랑받아 힘을 빌릴 수 있는 마기는 결코 혼자가 아니라는 것을 알라딘은 황아 일족의 족장에게서 배운다.
마고이(マゴイ)
마력(魔力). 루프가 낳는 순수한 에너지다. 평범한 인간은 자신 안의 루프가 낳는 일정량의 에너지만 사용할 수 있으나, 마기는 자신 외의 다른 루프를 사역할 수 있다.
마고이 조작
체내의 마고이를 조작해서 상대방의 힘과 상쇄시키는 기술이다. 이를 익히면 상대의 마장을 해제시키거나 공격을 상쇄시킬 수 있다. 스스로의 생명을 깎아 쓰는 것인만큼 사용할수록 수명이 줄어든다. 어떤 특수한 일족이 사는 산골에서 전해진다 하며, 동양의 기 조작법이 마고이 조작 능력의 일종이기도 하다.
마법
마고이를 생성하는 루프들에게 어떤 명령을 부여하면 마고이가 현상으로 변화하며 마법이 완성된다. 루프란 본래 이 세상의 온갖 자연 현상을 일으키는 존재인데 이를 해명하고 조합하여 다양한 현상을 불러일으키는 것이 마법인 것이다. 이 세상을 구성하고 있는 보이지 않는 진리에 의해, 어떤 명령을 루프에게 부여하면 무슨 일이 벌어지는지 확실하게 정해져 있다. 이 명령식을 술식이라 하는데, 마법사의 능숙함은 술식에 얼마나 능통해 있는가에 달려있다. 보통 인간은 금속기, 권속기, 마법 아이템 같은 특별한 도구를 쓰지 않고서는 마고이 변환이 불가능하다.
마법사
세계의 위대한 흐름에 보다 가까이 붙어 살아가는 교신자들. 선천적으로 루프와 대화를 나누거나 루프에게 특별한 전령을 보내, 다양한 자연현상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사람들을 총칭한다. 루프가 생성하는 마고이의 양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마법의 세기가 결정되기 때문에 마법사에게도 계급이라는 구조가 발생하게 된다. 마기는 자기 외에 다른 루프들로부터도 마음껏 마고이를 모을 수 있는 최상위에 속하고, 다음이 자기 체내의 마고이의 양이 많은 마도사들이다. 주술사, 점술사 등은 자기 체내에 있는 마고이 양이 적기에 그리 대단한 일은 할 수 없다.
보통 마법사는 공격력에 관한 한 금속기 사용자보다 한참 떨어진다. 금속기에는 증폭 장치 같은 기능이 있어, 자연 현상을 끌어들임으로써 적은 마고이로도 강대한 위력의 대 공격마법을 한 가지 발동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마법사는 그 약점을 술식을 다양하게 조합해 마법을 나눠, 속성기술이 단 하나밖에 없는 금속기 사용자나 권속기 사용자를 지형이나 상황에 따라 이런저런 방법으로 지원한다. 마법사의 전투는 공격보다 모두를 도와주는 서포트 역할을 해내는 것이다.
마기(マギ)
위대한 창세의 마법사라고 불리는 경애하는 솔로몬의 현신으로, 수억개의 생명과 더불어 살며 그들을 인도하여 세계를 창조하는 자이다. 마기를 인도할 수 있는 건 위대한 루프의 의지 뿐이기에 솔로몬 왕이 루프로 만들어 낸 진은 지시는 물론이고 조언조차 하지 못한다. 왕을 찾아내어 간파하고 선택하여 단련시킬 수 있는 왕의 선정을 사명으로 가지고 있으며, 알라딘은 타전으로 역류하는 운명을 바꾸는 기적의 흐름을 만들어 내는 것도 사명으로 삼는다. 던전을 출현시켜 거기에 자신이 선택한 이들을 이끌 수도 있다. 자신 안의 루프밖에 사용하지 못하는 보통의 마도사와 달리, 세상의 루프를 체력이 허락하는 한 끌어다 쓸 수 있어 보통 사람에게는 무한으로 마법을 쓸 수 있는 것처럼 보인다. 술식을 여러 개 조합해야 하는 대마법도 어려움 없이 사용 가능하다. 역사의 분기점마다 나타나는 마기는 여지껏 셋 뿐이었으나, 알라딘의 등장으로 역사상 처음으로 네명째의 마기가 등장하게 되었다. 현재의 마기는 쥬다르, 유난, 셰에라자드, 알라딘이다.
던전
기이한 형상의 미궁(迷宮). 지위도 혈통도 명예도 상관없이 누구나 인생과 목숨을 걸어야 하는 장소다. 공략자의 힘에 따라 그 형상이 바뀌기에, 자신과 일행이 강하다고 해서 마음을 놓을 수 없다. 14년 전[2]부터 세계 각지에 출현한 의문의 유적이다. 던전 내부에는 통상의 재보와 신비한 힘이 깃든 마법 도구들이 있는데 그 중 가장 정점에 위치한 것이 진의 금속기다.
던전의 성문(迷宮の聖門)
각 던전마다 단 하나만 있는 입구이다. 반(半) 원기둥 모양의 게이트에 황금색으로 발광하는 얇은 점막 같은 것이 펼쳐져 있다. 그 막에 손가락 하나라도 닿으면 도전자는 강제적으로 던전 속으로 끌려들어가고 만다. 클리어 할 때까지 돌아올 수 없기에 죽음으로 가는 입구라고도 불린다. 각 던전마다 성문으로 들어간 후 보이는 광경은 다르며, 동시에 들어가도 도달하는 데 시간차가 걸리기도 한다.
던전 공략자
던전의 주인인 진에게 완전 공략, 즉 클리어를 인정 받으면 던전은 소멸한다. 던전을 클리어한 이들을 던전 공략자라 부른다. 세계에서 둘 이상의 던전을 공략한 복수 던전 공략자는 신드바드와 연홍염 뿐이다.
네크로폴리스
망자들의 도시(死者達の街). 던전 속에 잠들어 있는 도시다. 알라딘이 있던 견고한 방 밖에도 네크로폴리스가 있었다고 한다.
진(ジン)
던전의 지배자로, 그 깊숙한 곳에 몸을 두고 왕의 그릇을 기다린다. 진은 던전을 완전 공략한 이들 중에 왕의 그릇에 합당한 이를 한 명 선택하여 그가 지닌 금속에 깃드는데, 이를 진의 금속기라 한다. 던전의 최심부에 다다라 진을 본 자가 다수일 때, 진의 인정을 받아 금속기를 손에 넣은 자를 완전 공략자라 부른다. 진은 솔로몬 왕에 의해 루프로부터 만들어진 인공 생명체이나, 왕이 진의 힘을 사용할 때는 생명체라기 보다 순수한 힘의 형태로 발현된다. 던전 내부가 아닌 곳에서 진을 실체화할 만한 마고는 왕이나 마도사라 하더라도 가지지 못하기에, 마기만이 진을 실체화할 수 있다.
검은 진
알 사멘이 검은 루프를 이용하여 인공적으로 만들어낸 진이다. 루프가 검게 물든 이가 검은 금속기를 몸에 꽂아 넣는 것으로 만들어진다.
금속기(金属器)
던전 완전 공략자가 가질 수 있는 진이 깃드는 도구이다. 통칭 진의 금속기라 불리나, 알 사멘은 자신들의 검은 금속기와 구별하는 의미에서 통상의 금속기를 진의 금속기라 부른다. 금속기 소지자는 진의 강대한 힘을 발휘할 수 있으나, 마기가 아닌 평범한 인간은 진을 실체화 시킬 수 없기에 마장이라는 방법으로 진의 힘을 이용한다. 소유자와 일체화 되는 마장을 통해 힘을 발휘하기에 금속기는 소유자의 몸의 일부라 할만큼 친숙한 금속이 좋다고 한다. 마고이가 떨어지면 마장도 풀리고 금속기를 사용할 수 없게 된다. 금속기에는 증폭 장치 같은 기능이 있어, 자연 현상을 끌어들임으로써 적은 마고이로도 강대한 위력의 대 공격마법을 한 가지 발동시킬 수 있다.
마장(魔装)
끌어낸 진의 힘으로 몸을 얇게 감싸 자신과 동화시켜 자기 자신을 마신으로 만드는 것을 일컫는다. 전신마장이라고도 하며 실체화된 진에 가까운 힘을 손에 넣는 방법으로 진의 사용법의 본질이다. 마장을 한 계약자의 모습은 진 본래의 모습과 흡사해진다.
무기화 마장
핵인 금속기로부터 그에 가까운 육신(주로 무기를 든 손)에만 행한 마장을 일컫는다. 진과 가까운 부위일수록 마장이 쉽기에 전신의 마장에 비해 용이한 편이다. 이 때 금속기는 진 본체가 가지는 무기의 모습이 된다.
권속기(眷属器)
진의 금속기 사용자 곁에서 함께 싸우는 자는 권속이 되는 경우가 있다. 왕의 그릇에 이끌리는 자가 왕의 마고이와 그 진의 능력으로부터 은혜를 받아 강력한 전사로 거듭난다.
성궁(聖宮)
마기를 보호하는 장소로, 작중에서 알라딘이 숨겨져 있었다. 파수꾼은 우고로 알라딘은 그곳을 견고한 방(頑丈な部屋)이라 부른다. 견고한 방은 전지전능하여 마기가 바란다면 영원한 생명이나 막대한 부도 부여 가능하다 한다. 솔로몬의 지혜도 성궁에 잠들어 있었다.
솔로몬의 지혜
루프의 의지를 전달하는 힘으로 운명의 역류를 넘어서는 기적의 힘이다. 예언의 힘이라고도 볼 수 있다. 타인의 루프와 이야기를 나누는 것은 물론이고 거대한 루프의 흐름의 근원에 접해 모든 이들의 루프를 불러낼 수 있다. 진의 연성술도 그 일각을 이룰 정도의 전지(全知)라 불릴만한 지식이다. 알라딘은 역류하는 영혼을 구원하기 위해 자신에게 이 힘이 주어졌다 말한다.
타전(堕転)
운명. 루프의 흐름을 역류시키려 하는 행위이다. 진화를 퇴화로, 유를 무로, 모든 것을 음의 방향으로 역류시키는 행위이다. 자신의 운명을 원망한 순간 루프는 검게 물드는데, 역으로 검은 루프를 생성해 내서 타전시키는 것도 가능하다. 검은 루프를 생성하는 것은 인간의 원한으로, 세상을 원망하고 운명을 저주하는 인간의 원한이야 말로 이 세상에 암흑을 만들어내는 밑거름이 된다. 그렇기에 타전을 행하려는 알 사멘은 검은 루프를 퍼트리기 위해 여기저기서 암약하고 있다.
트란어(トラン語)[3]
전 세계에서 사용되고 있는 공용어와는 전혀 다른 방식의 언어로 지금은 남부 소수부족 사이에서만 실제로 사용된다. 세계 각지의 석판은 물론 14년 전[2]부터 출현한 던전 내부에도 새겨져 있는 수수께끼의 언어다. 각 국은 트란 백성과 트란어 연구를 위해 학자를 트란 백성의 거주지에 파견하기도 한다.
신드바드의 모험서
신드바드 본인이 쓴 모험서로 21권까지 그와 8인장의 던전 공략 모험담을 담고 있다. 21권에서 그만두었으나, 돈이 된다는 이유로 다시 집필한다. 22권부터는 신드리아 왕국 건국 이후의 이야기를 기술하는데, 갈수록 과장과 각색이 심해져 8인장의 모습이 괴수화 되고 불을 뿜게 된다. 다음은 모험서의 일부분이다.

던전의 문을 지나자 빛의 기둥을 뚫고 스타트 지점으로 날아갔다. 올바른 길을 골라 나아가면 골 지점인 보물창고가 기다리고 있다. 그곳에는 보물과 진의 금속기가 놓여있다.

마하라간(マハラガーン)
신드리아의 수확 사육연(謝肉宴). 신드리아가 위치해 있는 해역에는 남해 생물이라 불리는 초거대 바다 괴수들이 서식하고 있다. 그것이 해마다 여러차례 연안의 경계망을 뚫고 섬까지 쳐들어오는데 그 때마다 격퇴하는 것이 압도적인 힘을 자랑하는 왕과 그 휘하의 정예 8인장의 역할이다. 본래 남해 생물의 습격은 위협에 불과하나 신드바드는 남해 생물의 격퇴를 퍼포먼스화 함으로써 국민들의 공포심을 누그러뜨리고 국외에서 온 손님들에게 즐거움을 안겨주고 있다. 처치한 남해 생물은 질좋은 단백질 공급원이기 때문에 온 나라 백성들이 나눠먹는다.
디나르(ディナール. dinar)
작중 사막의 오아시스 도시 국가들에서 사용된 화폐 단위로, 실제 아랍권에서 쓰이는 화폐 단위다.
황(煌)
황제국의 화폐. 황제국과 수교를 튼 나라와 교역할 때도 사용할 수 있다. 황제국은 황을 대량으로 빌려주며 해당 나라의 경제권을 하나씩 장악해 간다.
태환권(兌換券)
금속으로 만든 신드리아의 화폐. 신드리아 국내에서만 통용된다.

던전과 진

던전은 그곳에 있는 진의 이름대로 불리는데, 이는 솔로몬의 72악마(마신)에서 따왔다. 그 영문명에 기반을 두고 번안하여 일본식 표기를 번안한 정발판과 일부 명칭의 차이가 있다.

던전
  • 제 1던전 바알 - 14년 전[2] 돌연 해저에서 솟아난 탑 형상의 첫 번째 던전이다. 신드바드에 의해 클리어 된 후 소실되었다. 공략 전까지 사망자 수는 약 12,000명이다.
  • 제 6던전 발레포르 - 고대 그리스 신전같은 형태의 던전으로. 신드바드에 의해 클리어 된 후 소실되었다.
  • 제 7던전 아몬 - 오아시스 도시 티샨 내부에 10년 1개월 전 출현했다. 알리바바에 의해 클리어 된 후 소실되었다. 총 사망자 수는 약 10,000명이다.
  • 제 16던전 제파르 - 지구라트 형태의 던전으로 신드바드에 의해 클리어 된 후 소실되었다.
  • 제 34던전 푸르푸르 - 거대한 불상의 머리 아래 손에 감싸인 형태로 성문이 존재하는 던전이다. 신드바드에 의해 클리어 된 후 소실되었다.
  • 제 41던전 포칼로르 - 모스크의 반구형 지붕을 형태로 하여 출현한 던전으로 신드바드에 의해 클리어된 후 소실되었다.
  • 제 42던전 베파르 - 고딕양식으로 지어진 교회 형태의 던전이다. 다른 던전과 다르게 온전한 형태가 아니라 첨탑이 일부 붕괴되어 출현했다. 신드바드에 의해 클리어 된 후 소실되었다.
  • 제 49던전 크로셀 - 피라미드 형태의 던전으로, 신드바드에 의해 공략된 후 소실되었다.
  • 제 61던전 자간 - 신드리아 남서부 앞바다 트란 백성의 섬에 약 2년 전 출현했다고 추정된다. 알라딘들이 신드바드의 부탁을 받아 공략에 나섰다. 완전 공략자는 연백룡이다.
  • 우고 - 알라딘의 친구로, 함께 여행하나 알라딘의 진은 아니다.
  • 바알 - 신드바드의 진으로, 전신마장 시 용의 비늘을 두른 모습[4]이 된다.
  • 아몬 - 예절과 엄격함으로 만들어진 진. 알리바바의 진으로 노인의 모습이다.
  • 파이몬 - 광애와 혼돈으로 만들어진 진. 백영의 진이며 젊은 여성의 모습이다.
  • 제파르 - 신드바드의 진으로, 전신마장 시 악마같은 모습의 난쟁이[5]가 된다.
  • 포칼로르 - 지배와 복종으로 만들어진 진. 신드바드의 진이다. 전신마장 시 신드바드는 날개옷(羽衣)를 걸친 모습[6]이 된다.
  • 비네아 - 비애와 격절로 만들어진 진. 홍옥의 진이다. 전신마장 시 홍옥의 머리가 푸르게 변하고 비늘을 두른 모습[7]이 된다.
  • 자간 - 충절과 청정으로 만들어진 진. 백룡의 진으로 공작깃 같은 장식을 잔뜩 걸친 화려한 청년의 모습이다.

마법

마기와 마도사
사용자 타입 마법명 계열 설명
알라딘 마기 할하르 인피가르
灼熱の双掌 ( ハルハール・インフィガール)
열마법 우고가 무의식적으로 훈련시켜 준 마법의 형태로, 제대로 술식을 세우지 않은 단순한 마법이다. 마기인 알라딘이기에 위력이 나오는 마법이다. 열로 만든 거인의 양 팔로 공격한다.
할하르 라사스
灼熱の連弾 ( ハルハール・ラーサス)
명령식을 여럿 사용하는 중급마법으로 다수의 불덩어리를 조정하는 마법이다. 야무라이하의 물마법을 본따 만들었다.
샤라르 라키
蒸発の洗礼 ( シャラール・ラーキィ)
융합기 열마법과 물마법의 융합기로, 상대방 체내의 수분을 달궈 고온으로 만드는 마법이다.
샤라르 살라브
水鏡の蜃気楼 ( シャラール・サラブ)
물마법 고온의 증기로 빛의 굴절을 낳아 환영을 만들어내는 마법이다.
아스할 리프
突風 ( アスファル・リーフ)
바람마법 매그노슈탓트에서 수업으로 체득한 바람 마법이다.
마법의 터번
魔法のターバン
마법 도구 알라딘이 머리에 감고 있는 터번으로, 성궁을 나올 때 가지고 온 마법 도구다. 풀면 양탄자가 되며, 마고이를 주입해 하늘을 날 수 있다. 붉은 보석이 마법 도구의 본체로, 천은 손상되어도 보석만 무사하면 복구가 가능하다.
쥬다르 마기 사르그 아르살로스
降り注ぐ氷槍 ( サルグ・アルサーロス)
얼음마법 거대한 얼음덩어리를 만든 후 그것을 조금씩 깨어 얼음의 창을 만들어 공격한다. 얼음창이 박힌 곳은 얼어버린다.
야무라이하 마도사
신드바드의
권속
샤라르 마그도
隠者の水膜 ( シャラール・マグド)
물마법 수증기로 빛의 굴절을 조작해 타인의 시야로부터 자취를 감추는 마법으로

물을 모음→수증기로 변환→빛의 굴절을 조작

이라는 3가지 명령식을 연산하여 루프에게 부여해 발현된다.
샤라르 라케사
真実の水人形劇 ( シャラール・ラケーサ)
물에 피를 떨어트려 혈액 제공자의 과거를 재현하는 마법이다. 당사자의 루프의 정보를 불러오는 마법이라, 거짓을 재현하지 못한다. 투시마법의 일종이다.
루프의 눈동자
ルフの瞳
마법 도구 매그노슈탓트 재학 중 야무라이하가 고안한 마법 도구다. 두 명이 투시마법을 건 같은 아이템을 가지고 있을 때, 대기 중의 루프를 이용해 상호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교신 가능한 거리는 소유자의 마고이 량에 따라 다르다.


금속기, 권속기 사용자
사용자 타입 마법명 설명
신드바드 금속기 사용자 바라라크 사이카
雷光剣 ( バララークサイカ)
낙뢰를 발하는 공격으로, 검을 금속기로 하여 깃든 진 바알의 대마법이다.
포라즈 조라
風裂斬 ( フォラーズゾーラ)
신드바드의 오른팔찌에 깃든 진, 포칼로르의 마법으로 거대한 회오리를 발생시키는 극대마법이다. 바위산을 지워버리는 위력을 발한다.
쟈파르 권속기 사용자
신드바드의 권속
바라라크 세이
双蛇鏢 ( バララーク・セイ)
-
마스루르 바라라크 카우저
金剛鎧甲 ( バララーク・カウーザ)
전류로 근육의 수축 리미터를 해제해 파나리스의 힘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게 된다. 근육의 부담이 큰 기술이다.
샤를르칸 포라즈 사이카
流閃剣 ( フォラーズ・サイカ)
한 번의 참격을 정지시켜 궤도를 컨트롤 하여 행해지는 공격으로 한 번의 검격이 채찍을 쓴 것처럼 나간다.
모르지아나 권속기 사용자
알리바바의 권속
아모르 셀세이라
炎翼鉄鎖 ( アモール・セルセイラ)
벽에 박힐 정도의 위력을 지닌 쇠사슬을 조정하여 그 반동을 이용해 공중을 나는 것처럼 이동할 수 있다. 적에게 쇠사슬을 휘감아 고열을 발해 그대로 태우는 것이 공격법이다.
연백룡 금속기 사용자 자우그 모바레조
降龍木蓮衝 ( ザウグ・モバレーゾ)
왼손의 목제 의수를 용의 형태로 변형시켜 조종하여 공격한다.
자우그 알아즈라
操命弓 ( ザウグ・アルアズラー)
마장을 절반 정도 한 후에 발휘되는 마법으로, 공기 중의 미세한 균류나 단세포 생물에게 마고이를 주입해 성장시켜 조정하여 공격한다. 금속기는 창이지만, 이 마법을 쓸 때는 활처럼 사용해 성장시킨 식물들과 함께 공격을 가한다.
연홍옥 금속기 사용자 바이넬 가넷자
水神召海 ( ヴァイネル・ガネッザ)
거대한 해일을 일으키는 극대마법이다. 해상전에서 사용할 시 함대를 괴멸시킬만한 위력을 지닌 마법이다.
하황문 권속기 사용자
홍옥의 권속
- 홍옥이 부상을 입었을 때 도움이 되고 싶다고 생각하여 권속기가 발현하였기에, 치료의 힘을 체득했다.
이청순 권속기 사용자
백영의 권속
쌍월검
双月剣
-
연홍패 금속기 사용자 여의련도
如意練刀
-


어둠의 금속기, 권속기 사용자
사용자 타입 마법명 설명
카심 어둠의
금속기 사용자
흑박무도
黒縛霧刀
납덩이보다 무거운 검은 안개를 불러내 상대를 결박시킨다. 검은 진 상태에서는 중력을 조정하였다.
두니야 무스타심 어둠의
금속기 사용자
알 카우스
黒磁槍 ( アル・カウス )
자력(磁力)으로 바위나 모래같은 광물을 자유자재로 끌어당겨 공방에 이용한다. 전신마장 때는 사철을 창에 모아 여러 형상의 무기로 변환시켜 공격하며, 검은 진 상태에서는 끌어모은 사철을 창과 같이 날카롭게 만들어 공격한다. 마기의 보르그를 깰 정도의 위력을 가진 공격이다.
레아바르드
無限剣舞陣 ( レアバルド)
8망성의 마법진에서 무수한 검이 표적에 쏟아지게 하는 극대마법이다. 발동까지 시간이 걸린다.
이사아크 어둠의
권속기 사용자
두니야의 권속
알카우스 카우저
黒磁鎧甲 ( アルカウス・カウーザ)
강력한 자력으로 갑옷과 지면을 반발시켜 초인적인 가속을 가능하게 한다.
즈루무드 어둠의
금속기 사용자
알프 알얏드
千手回転 ( アルフ・アルヤッド)
허리에 감은 벨트에서 손가락이 여섯이고 손바닥에 8망성이 빛나는 검은 팔을 여럿 출현시켜 공방에 이용한다. 그 손 사이에 끼워진 것을 소멸시킬 수 있으며, 회오리도 발생시킬 수 있다.
알얏드
神撫手旋回 ( アルヤッド)
8망성의 마법진에서 출현한 팔을 회전시켜 회오리를 일으키는 극대마법이다. 마법진에서 출현한 팔은 알프 알얏드의 팔과 마찬가지로 손가락이 여섯이고 손바닥에 8망성이 빛난다.
뵤른 어둠의
금속기 사용자
제툴제툴 자람
万華影陣 ( ゼツルゼツル・ザラーム)
무수한 분신을 만들어 내 대상을 전방위에서 공격하는 극대마법으로, 마장 없이도 사용 가능하다.
아폴로니우스 어둠의
금속기 사용자
알 플래시
黒光球 ( アル・フラーシュ)
어둠의 금속기인 염주장(数珠状)을 공중에 띄워 빛마법의 광선으로 공격하는 마법으로, 광선을 일점에 집중시키면 마도사의 보르그도 깨부순다. 전신마장의 모습은 송곳니가 있는 거대한 벌레를 몸통으로 한 반인반충의 모습이 된다.
알 플래시 하바헤브
黒光球 光蟲型 ( アル・フラーシュ ハバーヘブ)
금속기를 집합시켜 반딧불이와 같은 형태로 만든다. 복부의 8망성으로부터 마도사의 보르그로는 막지 못할 위력의 광선을 발사한다.
플래시 알아라흐
焼夷光葬砲 ( フラーシュ・アルアラーフ)
벌레 입 안의 8망성으로부터 강력한 광선을 발하는 극대마법이다.


기타 마법 및 마법 무기 사용자
사용자 타입 마법명 설명
- - 보르그
防壁魔法 ( ボルグ)
마고이로 자기 주위를 에워싸 외부에서 날아드는 악의에 찬 공격을 차단하는 방벽마법이다. 보르그는 대부분의 물리공격과 어느 정도의 마법 공격을 차단해 주는데, 강도에는 상당히 개인차가 있다. 마법사의 몸은 마고이를 사용하는 데에 특화되어 있어 일반인보다 약하다. 그 대책으로 마법사는 보르그의 소질을 선천적으로 타고 나기에, 이를 쓸 수 있다는 것은 마법사라는 증명이다.
자이나브 마법 무기 사용자 적환무도
赤幻霧刀
들이마신 인간의 불안감이나 기대감을 부추겨 환영을 보여주는 붉은 안개를 뿜는 무기다. 정신이 냉철하고 굳건한 자에게는 통하지 않는다.
핫산 마법 무기 사용자 황침무도
黄侵霧刀
황침무도의 공격을 받은 물체는 노란색 산성 안개에 침식당해 녹아내린다. 마고이를 조작할 수 있으면 피해를 받지 않고 역으로 되돌려 줄 수 있다.
대성모 마법 무기 사용자 냉기포효포
冷気咆哮砲
강력한 냉기를 발하는 마법 도구로, 아이들의 마고이를 흡수하여 사용한다.
수중에서 발사하면 쥬다르의 사르그 아르살로스와 같은 효과가 난다.
성모후광선
聖母後光扇
정신 교란계의 마법 도구로, 마법진에서 나오는 빛에 의해 어머니의 존재를 인식하는 본능을 발하게 하는 강력한 호르몬을 신호로 바꾸어 상대의 뇌에 보낸다. 어머니에의 동경이나 향수가 클수록 조정하기 쉽다.
오르바 마법 무기 사용자 아라 라사스
浮遊包弾 ( アラ・ラサース)
비눗방울같은 공기탄을 만들어내는 마법 도구로, 소형 선박까지 감싸 들어올릴 수 있지만 강도는 낮다. 공기탄에 감싸인 배는 바다 속으로 잠수할 수 있다.

국가

서쪽의 대국. 마스루르는 이곳에서 검노로 검투사 생활을 했다.
파르테비아(パルテビア)
바르바드의 주요 무역국가로, 일찍이 번성한 대국이었으나 쇠퇴하고 있다. 드래곤이 군인으로 복무했다.
카슈간(カシュガン)
중앙 사막의 도시국가. 공화제 이행에 성공해서 번영을 이룬 곳으로, 인종이나 가문, 소득에 관계없이 누구나 평등하게 정치에 종사할 수 있는 철저한 민주정치가 행해진다. 알리바바가 바르바드를 공화제로 이행할 때 모델로 삼고자 한 나라이다.
카타르고(カタルゴ)
파나리스 민족의 고향. 태양은 아름답고 대지가 넓고 커다란 동물도 많은 곳이라 한다. 나라도 있고 마을도 있지만 외부에서 미개발지라 칭하며 암흑대륙이라는 명칭으로 조롱한다. 북방은 뢰엠령이 되었다.
황(煌)
극동에서 세력을 급속하게 넓히는 강대국으로 수도는 금성(禁城)이다. 극동의 소국에 지나지 않았지만, 쥬다르의 힘을 빌려 수년만에 광대한 중원을 평정했다. 주변 소국에 던전 공략자를 보내 침략 전쟁을 계속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던전의 괴물 군단도 만들어냈다.
대황아제국(大黄河帝国)
황아 일족의 나라로 역사상 가장 큰 제국을 구축했다. 초대 대왕은 차간 칸으로 마신과 같은 힘을 손에 넣어 세계 통일 직전까지 갔다고 한다. 지금은 쇠락하여 소규모의 집락을 이루고 살 뿐으로, 노예사냥의 피해까지 당하고 있다. 다음은 황아 일족에 전해 내려오는 전설이다.

옛날, 옛날, 한 옛날에… 이 세상에 아직 '나라'가 없었던 시절. 천재지변, 기아, 역병. 사람들은 세계의 위협에 맞설 방법이 없어 고통에 시달리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곳에 한 기묘한 청년이 나타났습니다. 그는 마법 지팡으로 천재지변을 없애버렸습니다. 그리고 깜짝 놀라며 감사하는 사람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인간들아. 나라를 만들어라. 나약한 너희는 단결해서 서로를 지탱해주지 않으면 살아갈 수 없다. 그리하면 평온한 나날이 찾아올 것이니라."
사람들이 고개를 끄덕이며 동의하자 청년은 또다시 지팡이를 한 번 휘둘렀습니다. 그러자… 땅 속에서 아주아주 거대한 탑이 나타났습니다. 청년은 말했습니다.
"왕이 되려는 자여. 이 안으로 들어가라. 그곳에서 기다리는 시련을 극복하면 왕이 될 힘을 차지하게 될 것이다."
수많은 사람들이 탑에 들어갔고 이윽고 한 소년이 돌아왔습니다. 많은 보물과, 신기한 힘을 거느리고. 소년은 왕이 되어 매우매우 커다란 나라를 세웠고 사람들에게는 평온한 나날이 찾아왔습니다. 사람들은 자신들을 편히 쉴 수 있는 세상으로 인도해 준 그 '기묘한 청년'을 존경의 마음을 담아 이렇게 불렀다고 합니다….
마기라고….

이 때 만들어진 나라가 대황아제국이라 한다.
바르바드(バルバッド)
동남의 해양국가. 국가의 면적은 대륙에서 가장 작아, 나라라기 보다는 도시라 불러야 할 정도이나, 그것은 대륙에 한정된 이야기다. 바르바드의 수도는 대륙에 있지만 그 실체는 크고 작은 수백개의 섬들을 지배하는 대 해양국가로,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뒤섞여 주변국들과는 사뭇 다른 분위기를 가지고 있다. 북쪽의 오아시스 도시군, 북동쪽의 소국군, 서쪽의 파르테비아의 중심지에 위치에 예로부터 교역을 하며 번성해왔다.
오(吾)
황제국과 중원의 패권을 다툰 국가
개(凱)
황제국과 중원의 패권을 다툰 국가
엘리오합트(エリオハプト)
칠해연합 가입국. 샤를르칸의 출신국이다.
아르테뮤라(アルテミュラ)
칠해연합 가입국. 피스티의 출신지이다.
임차크(イムチャック)
칠해연합 가입국. 극북의 비경에 위치한 국가로, 이 나라의 사람은 신장이 크다. 히나호호의 출신국이다.
매그노슈탓트(マグノシュタット)
무스타심 왕국을 멸망시키고 세워진 나라로, 무스타심 왕국의 마법 교육 기관이었다. 야무라이하의 출신국이다. 정책으로 마도사와 보통 인간을 차별하고 있고, 마법사 이외의 인간의 입국도 금하고 있다. 알 사멘과 연결점이 있다는 의혹이 있다.
무스타심(ムスタシム)
꽃과 샘의 낙원으로 불린 서방의 대국으로 마법의 진리에 다가서기 위해 노력한 마도국가였지만, 매그노슈탓트 학교의 반란에 의해 10년 전 멸망했다.
아크티아(アクティア)
막강한 해군을 자랑하는 해상왕국이었으나, 매그노슈탓트의 야욕으로 북쪽 국경에 군사력을 집중 배치하게 되었다. 그에 의해 남쪽의 해군이 약해져 최근은 해적들에게 잦은 약탈을 겪는다.
사산(ササン)
스파르토스의 출신국이다.
신드리아(シンドリア)
남해의 섬나라. 과거에는 사람이 접근할 수 없는 망망대해의 고도였던 곳을 신드바드 왕이 개척한 곳으로, 던전 공략 전설 끝에 완성된 꿈의 도읍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찾아오는 이도 많다. 국토는 미개라 불리는 극남 지대에 위치해 있고, 북쪽 대륙에서는 볼 수 없는 희귀한 지형과 기후를 지닌 곳이다. 나라는 무역과 관광으로 번성해 있고, 국민들은 그를 더욱 발전시키려 하고 있다.
  • 시가지 - 민가나 상점이 늘어서 있는데 인구가 늘어날 때마다 집 위에 집을 쌓아 올리듯 증축한 탓에 거리가 상자모양의 비좁은 건물들이 밀집된 복잡한 모양을 띄고 있다.
  • 바자르(중앙 시장) - 아침과 저녁에 열린다. 지역 주민들과 여행자들이 다양한 장사를 벌이기 위해 모여들어 많은 이들로 대단히 북적이는 장소다.
  • 항구, 항로 - 남해는 흉폭한 남해생물이 출몰해서 무척 위험하지만 신드리아의 강력한 군대가 늘 상선이나 여객선을 지켜주기 때문에 사람들은 안전하게 항해할 수 있다.
  • 특산물 - 수확량은 매우 적지만 남해의 과일은 진귀하여 대륙의 상인들 사이에서 매우 고가에 거래된다.
  • 국영상관 - 섬 밖에서 온 사람들을 접대하기 위한 특별한 구획이다. 호화로운 여관이나 술집, 대규모 도박장, 극장, 투기장 등의 오락 시설이 있어 밤에도 활기차다.
  • 왕궁
    • 자사탑(紫獅塔) - 왕과 그와 가까운 관리들의 사적인 주거공간으로 출입할 수 있는 이는 극히 제한되어 있다.
    • 적해탑(赤蟹塔) - 무기구나 군사훈련장, 군인 막사 등의 군사 설비가 모여있다.
    • 은갈탑(銀蠍塔) - 무예 단련장으로, 국군병사들 외의 식객들도 이용할 수 있다.
    • 흑칭탑(黑秤塔) - 지식 교류의 장으로, 도서관이나 학교가 있으며 학자들이 모이기에 문화가 다른 동년배 벗들끼리 학문 교류도 가능하다.
    • 녹사탑(綠射塔) - 식객들의 주거시설이다.
    • 백양탑(白羊塔) - 국정의 장으로, 문관들이 집무를 집행한다. 1층의 대 홀에서는 왕의 알현이나 매일 조의가 열린다.
    • 대종 - 해시계로 2시간마다 종을 울려 모두에게 시각을 알려준다.
알마 트란( 理想郷 ( アルマ・トラン))
운명을 넘어 내일로 나아가는 힘을 잃었기 때문에 멸망하였다는 세계로, 솔로몬과 알 사멘의 대립은 이 때부터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다.

민족

황아 일족(黄牙一族)
북천산 고원의 초원에 살고 있는 일족으로. 일찍이 가장 번성했던 기마민족이다. 초대 대왕인 차간 칸은 마신과 같은 힘을 손에 넣어 역사상 가장 큰 제국을 구축하여 세계 통일 직전까지 갔다고 한다. 대황아제국과 황아 일족은 원나라와 몽골인을 모티브로 했다.
파나리스(ファナリス)
암흑 대륙을 누비는 흉악한 수렵민족으로 그 어떤 공격도 피해버리는 민첩함 앞에서는 누구나 무력하다. 발길질은 흡사 번개창과 같아 백수의 왕 사자의 배를 일격에 관통해 버린다. 그야말로 지상 최강의 맹수로, 전설의 전투민족이라 일컬어질 정도이다.
트란 백성(トランの民)
전 세계에 널리 분포되어 있는 수수께끼 투성이의 민족이다. 전 세계에서 사용되고 있는 공용어와는 전혀 다른 방식의 언어를 시용한다. 그 문자는 세계 각지의 석판과 던전 내부에 기록되 있어 각 국은 연구를 위해 학자를 트란 백성의 거주지에 파견하기도 한다.
얀바라(ヤンバラ)
마력조작을 장기로 하는 동방의 소수민족이다. '마력 조작의 마을'이라 불리는 곳에 살고 있지만, 유랑민족이기에 마을의 장소를 특정할 수 없어 외부에 알려지지 않았다. 뢰엠 제국의 투기장을 비롯한 세계 각지에서 무사수행을 하고 있다.

지명

우탄(ウータン)
오아시스 도시
티샨(チーシャン)
오아시스 도시. 알라딘과 알리바바가 만나 던전 아몬을 공략한 도시다.
데린마(デリンマー)
오아시스 도시.
북천원산 고원(北天元山高原)
황아 일족의 마을이 위치한 초원이다.
암흑 대륙(暗黒大陸)
뢰엠 제국 남방 속령은 미개발이라는 뜻에서 붙여진, 카타르고를 비하한 호칭. 북단부는 뢰엠령으로 개발되어 뢰엠 제국의 항구에서 떠나는 직행편을 타면 암흑 대륙에 건너갈 수 있다.
대협곡(大峡谷)
뢰엠 제국 남방 속령에 걸쳐 있는 거대한 협곡이다. 마치 세계가 거기서 끝난 것 같이 깊기에 건너면 두 번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는 말이 돈다. 태양빛을 차단하는 지형이 아님에도 바닥에 내려갈 수록 어두워진다. 현재 마기인 유난이 수호자로 머물고 있다.

단체

칠해연합(七海連合)
신드바드가 만든 7국 동맹으로 불침략을 기지로 내세운 동맹이다. 7개의 나라는 각각은 소국이나 강대한 힘을 품고 있다. 작중에서 연합 가입국가로 거론된 것은 수장인 신드리아 왕국, 엘리오합트국, 아르테뮤라국, 임차크국이며 새롭게 바르바드 공화국이 가입했다.
안개단(霧の団)
바르바드 왕국에서 국가 체제에 저항하는 테러리스트 집단이다. 본래 40명 정도의 빈민가 좀도둑에 지나지 않았으나, 2년 전 쯤 성의 보물창고를 습격해 군자금을 입수하여 수 백에 달하는 집단으로 몸집을 불렸다. 기묘한 마술을 습득해 국군도 감당하지 못하며, 조정의 창고나 부자들의 저택에서 빼앗은 금품을 민중들에게 나눠주기에 국민에게는 의적이라 불리며 영웅시되고 있다.
팔인장(八人将)
신드리아 왕국 내에서 가장 강한 여덟 명의 전사들로, 유사시에는 선두에 서서 싸우는 신드리아 왕국의 수호신이다. 국민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으며 동맹국에서 온 식객들도 8인장에 포함되어 있어 칠해연합 결속의 상징이기도 하다. 팔인장은 직속 전투부대를 가지며 그들 또한 특수한 전투능력을 가지고 있다. 직속 전투부대는 팔인장의 뒤를 잇는 힘을 가진 강자들로 장래, 팔인장의 자리를 물려받는 것을 목표로 훈련하고 있다.
알 사멘(八芳星 (アル・サーメン))
알 사멘의 아젠다(計画書 (アジェンダ))에 따라 운명을 역류시키고 세계의 이변을 일으키려 암약하는 조직이다. 필요에 따라 무역상, 궁녀, 정치 고문, 등의 모습으로 각 나라의 중추에 비집고 들어가 일을 꾸민다.

코믹스

단행본

관련 서적

TV 애니메이션

TV 애니메이션 1기

제작진

에피소드

주제가

웹라디오

코너 소개

퍼스널리티 안내

게임

닌텐도 3DS의 액션 RPG와 모바일에서 서비스하는 소셜 형식의 TCG 게임, 두 가지가 있다.

마기 시작의 던전

마기 -운명의 던전-

주석

  1. 마기의 화수 표기는 화(話)가 아니라 야(夜)이다.
  2. 2.0 2.1 2.2 알라딘과 알리바바가 던전 공략에 나서기 전 기준.
  3. 회화 시 표기가 가로쓰기다.
  4. 75화의 전신마장. 단행본 8권 중 수록.
  5. 120화의 전신마장. 단행본 13권 중 수록.
  6. 12권 표지 그림
  7. 13권 표지 그림

관련 사이트

• 현재 페이지 URL 줄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