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나무

미디어위키 문법 Liberty Engine 미디어위키
the seed openNAMU 나무마크 (확장기능)
기타 도쿠위키 모니위키


-

python wiki engine like moniwiki

 
— 깃허브 엔진 저장소 설명


깃허브 오픈나무 저장소

정보[편집]

  1. 2du파이썬을 이용하여 만든 위키 엔진
  2. 파이썬은 3.5 버전 이상을 사용한다.[1]
  3. 엔진 이름으로부터 알 수 있듯 나무마크를 지원한다.

설치법[편집]

  1. 설치법은 아래와 같다. 오픈나무 테스트 서버 위키 참조

데비안/우분투[편집]

sudo apt-get install git // git이 설치 되어 있다면 패스
git clone -b stable https://github.com/2du/opennamu.git // 깃허브에서 저장소를 클론한다.
cd opennamu
sudo apt-get install python3 python3-pip python3-setuptools // 파이썬 설치
sudo pip3 install -r requirements.txt // 의존 프로그램 설치/업데이트
python3 app.py // 위키 엔진 실행

장점[편집]

간단한 설치/업데이트[편집]

  1. 웹 인스톨러를 지원하는 위키 엔진을 제외하고 쉘 설치로 해야하는 위키 엔진 중에서는 설치가 쉬운 편.[2]
  2. 또한 업데이트를 쉘 뿐만 아니라 웹상에서도 가능하다. XE 쉬운설치[3]

스킨의 존재[편집]

  1. 스킨은 대부분의 위키에는 존재하지만, 리버티 엔진처럼 스킨이 단 하나밖에 없는 경우도 있다.
  2. 다만 하단의 오픈나무#적은 갯수의 스킨 수에서도 이야기 하겠지만, 스킨의 수가 적다.

단점[편집]

웹 인스톨러 없음[편집]

  1. 이건 크게 작용 할 수 있다. 아무리 설치법 쉽다고 하더라도 초보가 설치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2. 또한 오픈나무 설치 전에 다른 프로그램(아파치 등)도 쉘로 설치해야 하기 때문에 초보 사용자는 힘들다.

파이썬의 사용[편집]

  1. 파이썬을 사용한다는 것은 일반 웹호스팅에서는 사용이 불가능 하다는 것이다.
  2. 일반 웹호스팅은 html과 php 같이 자주 사용하는 언어만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파이썬을 사용하는 오픈나무를 일반 웹호스팅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다.

적은 갯수의 스킨 수[편집]

  1. 2018년 11월 20일 기준, 존재하는 공식 스킨 수는 6개이다.
  2. 물론 공식 스킨 수 이지만, 아직까지 스킨 개발 가이드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개발시에는 공개되어 있는 스킨을 분석해야 한다.
  3. 결국 그만큼 유저들의 선택권이 줄어드는 것이다.
  4. 그래도 공식 스킨들의 디자인은 나쁘지 않다. (개인적 의견)

각주[편집]

  1. 설치 방법에서는 파이썬 3을 설치하라고 하는데, 깃허브 저장소에서는 "python >=3.5"라고 써져 있다.
  2. 리버티 엔진에 비하면 이건 껌 정도?
  3. 참고로 업데이트는 0.0.1씩 하는게 좋다고 함. 오픈나무 테스트 서버 위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