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위키 문법
미디어위키 리버티 엔진
나무위키 문법
the seed openNAMU 나무마크 (확장기능) PressDo
기타 문법을 사용하는 엔진들
도쿠위키 모니위키


-

python wiki engine like moniwiki

 
— 깃허브 엔진 저장소 설명


깃허브 오픈나무 저장소

정보[편집 / 원본 편집]

2du파이썬을 이용하여 만든 위키 엔진으로, 파이썬은 3.8 버전 이상을 사용한다.

엔진 이름으로부터 알 수 있듯 나무위키의 문법체계인 나무마크를 지원한다.

설치법[편집 / 원본 편집]

설치법은 아래와 같다. 오픈나무 테스트 서버 위키 참조

데비안/우분투[편집 / 원본 편집]

root로 로그인 후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한다.

root@gaon:/var/www# apt install git // git이 설치 되어 있다면 패스
root@gaon:/var/www# apt install python3-pip //파이썬3 pip 설치
root@gaon:/var/www# pip3 install --upgrade pip // pip 업데이트
root@gaon:/var/www# git clone -b stable https://github.com/2du/opennamu.git // 깃허브에서 저장소를 클론한다.
root@gaon:/var/www# cd opennamu
root@gaon:/var/www/opennamu# python3 app.py // 위키 엔진 실행

리버스 프록시 설정[편집 / 원본 편집]

파이썬으로 작동하다 보니 보통의 웹서버(아파치, nginx)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 웹서버에서 사용하는 기본 포트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외부에서 접속 시 포트를 달고 접속[1]하거나, 리버스 프록시를 사용해야 한다. 보통은 포트를 외우는 사람은 거의 없으므로 리버스 프록시를 사용한다.

아파치[편집 / 원본 편집]

아파치 서버에서는 다음과 같이 설정해야 한다. 먼저 프록시 모듈을 사용 설정해야 한다.

sudo a2enmod proxy
sudo a2enmod proxy_http

이후 아파치 설정 파일을 이런식으로 수정한다.

<VirtualHost *:80>
    ServerName example.com
    ProxyPass / http://localhost:3000/
    ProxyPassReverse / http://localhost:3000/
</VirtualHost>

장점[편집 / 원본 편집]

간단한 설치/업데이트[편집 / 원본 편집]

웹 인스톨러를 지원하는 위키 엔진을 제외하고 쉘 설치로 해야하는 위키 엔진 중에서는 설치가 쉬운 편이다.[2]

또한 업데이트를 쉘 뿐만 아니라 웹상에서도 가능하다. XE 쉬운설치[3]

스킨의 존재[편집 / 원본 편집]

스킨은 대부분의 위키에는 존재하지만, 리버티 엔진처럼 스킨이 단 하나밖에 없는 경우도 있다.

다만 하단의 오픈나무#적은 갯수의 스킨 수에서도 이야기 하겠지만, 스킨의 수가 적다.

단점[편집 / 원본 편집]

웹 인스톨러 없음[편집 / 원본 편집]

이건 크게 작용 할 수 있다. 아무리 설치법 쉽다고 하더라도 초보가 설치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또한 오픈나무 설치 전에 다른 프로그램(아파치 등)도 쉘로 설치해야 하기 때문에 초보 사용자는 힘들다.

파이썬의 사용[편집 / 원본 편집]

파이썬을 사용한다는 것은 일반 웹호스팅에서는 사용이 불가능 하다는 것이다. 일반 웹호스팅은 html과 php 같이 자주 사용하는 언어만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파이썬을 사용하는 오픈나무를 일반 웹호스팅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다.

적은 갯수의 스킨 수[편집 / 원본 편집]

2021년 02월 14일 기준, 존재하는 공식 스킨 수는 5개이다. 물론 공식 스킨 수 이지만, 아직까지 스킨 개발 가이드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개발시에는 공개되어 있는 스킨을 분석해야 한다.

결국 그만큼 유저들의 선택권이 줄어드는 것이다.

각주 재사용 불가[편집 / 원본 편집]

미디어위키나 the seed 엔진은 앞에 사용한 각주를 다시 사용할 수 있다. 이렇게 말이다.[4][4]

하지만 오픈나무는 중복 사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같은 이름의 각주를 여러개 사용해야 하는 경우, 그만큼 각주를 만들어야 한다.

리버스 프록시 사용[편집 / 원본 편집]

리버스 프록시를 사용해야 한다. 아파치와 같은 웹서버 엔진이 설치되어 있다면 80번 포트는 사용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5] 대부분의 CMS들은 리버스 프록시가 필요 없는데 반해 오픈나무는 리버스 프록시를 사용해야 한다는 점에서 진입장벽이 올라간다.

각주[편집 / 원본 편집]

  1. 예: http://example.com:3000
  2. 리버티 엔진에 비하면 이건 껌 정도?
  3. 참고로 업데이트는 0.0.1씩 하는게 좋다고 한다. 오픈나무 테스트 서버 위키
  4. 4.0 4.1 세르게이! 작은고추의 매운맛을 보여주마 폭풍저그 홍지노가 간다!
  5. 80번 포트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그냥 그대로 사용하면 된다. 다만 이럴 경우에는 https를 사용할 수 없다.
• 현재 페이지 URL 줄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