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견전 -동방팔견이문-

작품[편집 / 원본 편집]

파일:팔견전 -동방팔견이문-.png
본 작품의 공식 로고

팔견전 -동방팔견이문-(八犬伝―東方八犬異聞―)은 일본의 만화 작가 아베 미유키가 이치*럭키에서 2005년부터 연재 중인 코믹스 작품, 그리고 여기서 파생된 드라마 CD, 애니메이션 등 관련 매체들을 통틀어 가리키는 말이다.

본 작품은 쿄쿠테이 바킨의 전기 소설인 <난소사토미 팔견전>을 모티브로 한 작품으로, 8개의 구슬을 둘러싼 운명에 관한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여러 형태의 요괴들이 등장하며, 그에 관한 해결을 하는 퇴마 판타지 작품이다.

공식적으로 제공되고 있는 미디어는 다음과 같다.

코믹스 (원작)
만화잡지 이치*럭키(토스이샤)에서 2005년부터 연재되었으며, 2011년에 CIEL(카도카와 서점)으로 이적하여 연재를 재개하고 있다. 단행본은 13권까지 발행되었다. 국내에서는 서울 문화사가 독점 계약하여 한국어로 번역, 출판하고 있으며 번역은 전가연이 맡고 있다.
애니메이션
2013년 1월 6일부터 스튜디오 딘에서 제작되어 방영되었으며 총 13화에 걸쳐 2013년 3월 31일까지 심야 시간대에 방송되었다. 또한 동년 7월 7일부터 9월 30일까지 심야 시간대에 2기를 방영하였다.
라디오
2013년 2월 8일부터 2013년 10월 11일까지 공식 사이트에서 <라디오 세계 불가사의 팔견전!>이란 이름으로 격주 금요일에 방송하였으며, 애니메이트 TV에는 한 주 뒤인 2월 15일부터 방송하였다.
드라마 CD
마린 엔터테인먼트에서 2007년 9월 21일, 제네온 유니버셜에서 2009년 7월 25일에 발매된 드라마 CD를 말한다.

줄거리[편집 / 원본 편집]

5년 전, 갑작스레 발병한 수수께끼의 역병을 막기 위해 페쇄되어 불길에 휩싸여 사라진 오오츠카 마을. 하지만 그 마을의 생존자인 시노, 소스케, 하마지는 교회에 보호되어 조용히 살고 있었다. 마을의 화재 사건 이후로 조용히 살던 그들은 일련의 사건으로 인해 교회 본부로 소환되는데….

등장인물[편집 / 원본 편집]

담당 성우는 애니메이션 / 드라마 CD 순으로 수록하며, 한 사람만 기재된 경우에는 TV 애니메이션 성우를 뜻한다.

[[File:{{{파일명}}}|100px]]
이누즈카 시노 (犬塚 信乃)
CV. 카키하라 테츠야, 치하라 미노리 (어린 시절) / 박로미

오오츠카 마을의 생존자로 태어날 때부터 병약했기 때문에 13살까지 여장을 하고 자랐다. 무라사메를 몸 속에 품고 있으며, 그 영향으로 13세의 외견에서 나이를 먹지 않고 있다. 오른쪽 팔에 무라사메를 품고 있으며, 모란 형태의 반점을 가지고 있다. 개를 좋아하며 소꿉친구인 소스케와 하마지를 가족으로서 소중하게 생각하고 있다.

[[File:{{{파일명}}}|100px]]
무라사메 (村雨)
CV. 오카모토 노부히코 / 미야노 마모루

시노의 오른쪽 팔에 깃들어 있는 요도로 밖에 나올 때에는 까마귀의 모습을 하고 있으며, 서툴지만 회화도 할 수 있다. 또한, 칼의 형태일 때에는 비를 마음대로 내리게 할 수 있다.

[[File:{{{파일명}}}|100px]]
이누카와 소스케 (犬川 荘介)
CV. 히노 사토시 / 모리카와 토시유키

오오츠카 마을의 생존자로 단정한 모습의 청년이다. 마을이 소실될 때, 함께 죽은 요시로(개)와 생명을 나누어 사는 것을 선택했기 때문에 요시로의 모습으로 변할 수 있다. 목 뒤에 모란 형태의 반점이 있으며 흉터가 있다.

코믹스 (원작)[편집 / 원본 편집]

일본의 만화가 아베 미유키가 쓴 코믹스 작품을 말한다. 이치*럭키 (토스이샤)에서 2005년부터 연재중이었으나, 2011년부터 CIEL로 옮겨 카도카와 서점(아스카 코믹스 CL-DX)에서 출판 중에 있다. 토스이샤의 단행본은 2006년부터 발매를 시작하여 2010년에 13권을 마지막으로 멈췄다. 카도카와 서점의 단행본은 2011년 6월부터 발매가 시작되어 2013년 6월에 13권을 발행하였다. 카도카와 서점의 단행본은 에피소드를 재정리하였기 때문에 토스이샤의 단행본과 스토리가 다소 틀리다.

국내에서는 2006년 12월부터 서울문화사가 토스야샤의 단행본을 정식 수입 발매했고 전가연이 번역을 담당했다. 카도카와 서점판은 2016년 2월부터 소미미디어에서 S 노벨 레이블로 출간하고 있다.

본 단행본은 카도카와 서점에서 발행된 것을 기준으로 작성하고 있다.

단행본[편집 / 원본 편집]

{{{제목1}}}
{{{내용1}}}

애니메이션[편집 / 원본 편집]

제작진[편집 / 원본 편집]

  • 원작 : 아베 미유키 (카도카와 서점/ASUKA COMICS CL-DX 발행/CIEL 연재)
  • 총감독 : 야마사키 오사무
  • 감독 : 야마자키 미츠에
  • 시리즈 구성 : 야마사키 오사무, 야마자키 미츠에
  • 캐릭터 디자인 : 카토 히로미
  • 미술 감독
    • 1기 : 스즈키 타카후미, 스기우라 미호, 마츠모토 히로키, 오카자키 에리카
    • 2기 : 스기우라 미호
  • 미술설계 : 후지이 카즈시
  • 비쥬얼 코디네이트 : 츠지타 쿠니오
  • 편집 : 마츠무라 마사히로
  • 찰영감독 : 콘도 신요
  • 음향감독 : 고다 호즈미
  • 음악 : 쿠로이시 히토미
  • 음악제작 : 란티스
  • 애니메이션 제작 : 스튜디오 딘
  • 제작 : 팔견전 프로젝트

TV 애니메이션 1기[편집 / 원본 편집]

2013년 1월부터 3월까지 총 13화의 TV 시리즈로 구성되어 있다. 제작사는 스튜디오 딘으로 TOKYO MX를 비롯한 전국 지상파 방송사에서 심야 애니메이션으로 방송되었고, 국내에서는 애니플러스에서 판권을 가져와 현지에서의 방송과 거의 비슷하게 방송되었다.

총감독은 <박앵귀> 시리즈에서도 감독을 맡은 연출가 야마자키 오사무이지만, 1기 오프닝 애니메이션 연출에는 그의 친구로서 오프닝 애니메이션 연출을 맡은 애니메이터 오오바리 마사미가 기용되었다.

기본적으로 원작에 충실하게 제작되었으며, 최종화가 방송되기 전에 2기 발표가 결정되었다.

에피소드[편집 / 원본 편집]

{{{제목1}}}
{{{내용1}}}

주제가[편집 / 원본 편집]

오프닝

  • God FATE
    • 작사 : 페이란, 작곡, 편곡 : 카와타 타카유키
    • 노래 : 페이란

엔딩

  • String of pain
    • 작사 : 코다마 사오리, 작곡, 편곡 : R・O・N
    • 노래 : 카키하라 테츠야
    • 1화와 13화에서는 사용되지 않았다.

삽입곡

  • 눈 한조각 (雪のひとひら), 8화
    • 노래 : 쿠로이시 히토미

TV 애니메이션 2기[편집 / 원본 편집]

2013년 7월부터 9월까지 총 13화의 TV 시리즈로 구성되어 있다. 제작사는 1기에 이어 스튜디오 딘이 맡았으며, TOKYO MX를 비롯한 전국 지상파 방송사에서 밤 시간대에 애니메이션으로 방송되었고, 국내에서는 애니플러스에서 판권을 가져와 현지에서의 방송과 거의 비슷하게 방송되었다.

기본적으로 원작에 충실하게 제작되었지만, 엔딩은 오리지널 엔딩으로 마무리되었다.

에피소드[편집 / 원본 편집]

{{{제목1}}}
{{{내용1}}}

주제가[편집 / 원본 편집]

오프닝

  • wonder fang
    • 작사 : 페이란, 작곡, 편곡 : 코야마 히사시
    • 노래 : 페이란

엔딩

  • 주애 카렌듀라 (奏愛カレンデュラ)
    • 작사 : Ceui, 작곡, 편곡 : 오다카 코타로
    • 노래 : Ceui

Blu-ray, DVD[편집 / 원본 편집]

점포별 특전 정보는 생략되어 있습니다.

{{{제목1}}}
{{{내용1}}}

이벤트[편집 / 원본 편집]

어서오세요! 코나야 in 사이언스 홀[편집 / 원본 편집]

팔견전 -동방팔견이문- 어서오세요! 코나야 in 사이언스 홀은 TV 애니메이션 팔견전 -동방팔견이문-이 방송되기 전, 2012년 12월 9일, 사이언스 홀에서 열렸던 팔견전 -동방팔견이문-의 이벤트를 말한다.

2012년 10월 7일부터 10월 15일까지 열렸던 e+ 선행추첨이나, 2012년 10월 19일부터 10월 29일까지 휴대폰 사이트 <성우 아니메이트>를 통해 선행추첨의 당첨을 통하여 참여가 가능하였다. 또한 2012년 11월 11일부터 e+를 통해 일반 판매 티켓을 구입하여 이벤트에 참여하는 것이 가능하였다. 이벤트는 낮부와 밤부로 나뉘어서 진행되었으며 성우들의 토크 쇼나 스페셜 영상 상영 등으로 구성되었다.

이 이벤트는 팔견전 -동방팔견이문-의 공식 웹라디오 <라디오 세계 불가사의 팔견전!>의 선행방송으로 방송되었으며, 팬들의 의견에 따라 라디오의 타이틀을 정한 이벤트이기도 하다.

출연진
출연 성우
카키하라 테츠야 (이누즈카 시노 역) 히노 사토시 (이누카와 소스케 & 아오 역) 오카모토 노부히코 (무라사메 역)
마에노 토모아키 (이누카이 겐파치 역) 테라시마 타쿠마 (이누타 코분고 역)

어서오세요! 코나야 in 히비야 공회당[편집 / 원본 편집]

[[File:{{#purify:팔견전 -동방팔견이문-}}_{{#purify:팔견전 -동방팔견이문- 어서오세요! 코나야 in 히비야 공회당}}_COVER1.png|200px|이미지]]
팔견전 -동방팔견이문-의 1번째 Blu-ray, DVD라이브 비디오
팔견전 -동방팔견이문- 어서오세요! 코나야 in 히비야 공회당
八犬伝—東方八犬異聞— おいでませ!古那屋in日比谷公会堂
발매일 2013년 10월 25일 규격번호 MOVC-0027

팔견전 -동방팔견이문- 어서오세요! 코나야 in 히비야 공회당은 2013년 6월 2일, 히비야 공회당에서 열렸던 팔견전 -동방팔견이문-의 이벤트를 수록한 영상작품으로, 2013년 10월 25일 무빅을 통해서 발매되었다.

Blu-ray & DVD 제1권의 초회판에 봉입된 우선판매 구입권을 응모하거나, 2013년 5월 11일 e+를 통해 일반 판매 티켓을 구입하여 이벤트에 참여하는 것이 가능하였다. 이벤트는 낮부와 밤부로 나뉘어서 진행되었으며 성우들의 토크 쇼나 낭독 코너, 스폐셜 라이브 등으로 구성되었다.

출연진
출연 성우 및 가수
카키하라 테츠야 (이누즈카 시노 역) 히노 사토시 (이누카와 소스케 & 아오 역) 오카모토 노부히코 (무라사메 역)
마에노 토모아키 (이누카이 겐파치 역) 테라시마 타쿠마 (이누타 코분고 역) 미야케 쥰이치 (이누사카 케노 역)
미키 신이치로 (이누야마 도세츠 역) 타카가키 아야히 (하마지 역) 츠다 켄지로 (이누무라 다이카쿠 역)
요나가 츠바사 (이누에 시노부 역) 페이란 Ceui

어서오세요! 코나야 in 파시피코 요코하마[편집 / 원본 편집]

[[File:{{#purify:팔견전 -동방팔견이문-}}_{{#purify:팔견전 -동방팔견이문- 어서오세요! 코나야 in 파시피코 요코하마}}_COVER1.png|200px|이미지]]
팔견전 -동방팔견이문-의 2번째 Blu-ray, DVD라이브 비디오
팔견전 -동방팔견이문- 어서오세요! 코나야 in 파시피코 요코하마
八犬伝—東方八犬異聞— おいでませ!古那屋inパシフィコ横浜
발매일 2014년 4월 4일 규격번호 MOVC-0032

팔견전 -동방팔견이문- 어서오세요! 코나야 in 파시피코 요코하마은 2013년 11월 16일, 파시피코 요코하마에서 열렸던 팔견전 -동방팔견이문-의 이벤트를 수록한 영상작품으로, 2014년 4월 4일 무빅을 통해서 발매될 예정이다.

이벤트는 낮부와 밤부로 나뉘어서 진행되었으며 성우들의 토크 쇼나 게임 코너, 낭독극, 스폐셜 라이브 등으로 구성되었다.

출연진
출연 성우 및 가수
카키하라 테츠야 (이누즈카 시노 역) 히노 사토시 (이누카와 소스케 & 아오 역) 오카모토 노부히코 (무라사메 역)
마에노 토모아키 (이누카이 겐파치 역) 테라시마 타쿠마 (이누타 코분고 역) 미야케 쥰이치 (이누사카 케노 역)
요나가 츠바사 (이누에 시노부 역) 카미야 히로시 (사토미 리오 역) 나미카와 다이스케 (오사키 카나메 역)
아케사카 사토미 (미즈키 아야네 역) 타카가키 아야히 (하마지 역) 신도 나오미 (코코노에 역)
쿠로이시 히토미 페이란 Ceui

라디오[편집 / 원본 편집]

팔견전 -동방팔견이문-의 TV 애니메이션이 시작된 후, 2013년 2월 8일부터 2013년 10월 11일까지 공식 홈페이지 내에서 <라디오 세계 불가사의 팔견전!>란 타이틀로 격주 금요일에 방송된 웹 라디오 방송이다. 애니메이트 TV에서는 한주 후인 2013년 2월 15일부터 방송되었다.

선행방송으로는 2013년 1월 11일에는 팔견전 -동방팔견이문-의 이벤트인 <어서오세요! 코나야 in 사이언스 홀>의 낮부와 밤부의 공개녹음 모습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방송한 것이다. 선행방송은 특별히 게스트가 있는 것이 아니라, 이벤트에 출연했던 성우들의 공개녹음을 들을 수 있는 방식으로 되어 있다.

퍼스널리티는 초반에는 애니메이션 캐스트 성우진들이 월마다 2명씩 담당하였으나, 2013년 7월 19일부터 카키하라 테츠야가 메인 퍼스널리티를 담당하고 있다 또한 애니메이션이 방영되지 않았던 4월부터 6월, 10월에는 월 1회의 방송으로 대체하였다.

코너[편집 / 원본 편집]

퀴즈, 좋은 점 팔견전 (クイズ・いいとこ八犬伝)
선행방송의 게스트의 좋은 점을 81초 동안 칭찬하는 코너인 '좋은 점 팔견전'에서 발전한 코너로, 청취자가 발견한 퍼스널리티의 좋은 점의 랭크에 속한 부분을 스스로 맞추는 코너가 되었다. 제5회부터 리뉴얼하여 상대방의 좋은 점의 랭크에 속한 부분을 맞추는 걸로 바뀌었으며 이 코너에서 진 패자에게는 공포의 다과회가 기다리고 있다.
선행방송에서 81초로 한 이유는 8은 팔견전의 팔(()로부터, 1은 개가 짖는 울음소리인 왕(ワン)[1]에서부터 따왔다고 한다.
퀴즈, 좋은 점 팔견전 에이트 (クイズ・いいとこ八犬伝∞)
카키하라 테츠야가 퍼스널리티로 결정된 후로 업그레이드된 코너로 '퀴즈, 좋은 점 팔견전'에서 왔다. 퍼스널리티인 카키하라 테츠야가 생각하는 게스트의 좋은 점을 세가지 적으며 게스트가 그것을 맞추는 새로운 룰이 도입되었다. 마찬가지로 이 코너에서 진 패자에게는 공포의 다과회가 기다리고 있다.
팔견전 매니악 퀴즈 (八犬伝マニアッククイズ)
팔견전 -동방팔견이문-과 관련된 매니악한 문제를 풀어보는 코너로, 마찬가지로 패자에게는 공포의 다과회가 기다리고 있다.
팔견전 매니악 퀴즈 에이트 (八犬伝まにあっくクイズ∞)
카키하라 테츠야가 퍼스널리티로 결정된 후로 업그레이드된 코너로 '팔견전 매니악 퀴즈'에서 왔다. 퍼스널리티인 카키하라 테츠야가 문제를 내며, 게스트가 한 문제라도 맞출 경우 게스트의 승리로 결정된다. 패자에게는 공포의 다과회가 기다리고 있다.
평범한 소식 (ふつーなお便り)
퍼스널리티에게 메세지나 질문, 애니메이션 감상 등의 메일을 소개 코너.
팔견사를 찾아라 (八犬士を探せ)
아직 찾지 못한 여덟번째의 동지를 찾아내어 세상에 알리는 코너로, 구슬을 뽑아 주어진 주제의 8번째를 대해 결정해 보는 코너이다.
사수신가를 찾아라 (四獣神家を探せ)
팔견사를 찾아라와 똑같은 구성의 코너로 아직 찾지 못한 사수신가의 네번째 동지를 찾아 세상에 알리는 코너이다. 구슬을 뽑아 주어진 주제의 4번째에 대해 결정해보는 코너이다.
자신 발견전! (自分発見伝!)
심리 테스트를 통해 자신이 모르고 있던 면을 발견하는 코너.

퍼스널리티 및 게스트[편집 / 원본 편집]

각 화 퍼스널리티 및 게스트 정보
화수 방송날짜 퍼스널리티 게스트
제0회 2013년 1월 11일 카키하라 테츠야
히노 사토시
오카모토 노부히코
테라시마 타쿠마
마에노 토모아키
제0.5회 2013년 1월 25일
제1회 2013년 2월 8일 마에노 토모아키
테라시마 타쿠마
-
제2회 2013년 2월 22일
제3회 2013년 3월 8일 마에노 토모아키
미야케 쥰이치
제4회 2013년 3월 22일
제5회 2013년 4월 12일 카미야 히로시
나미카와 다이스케
제6회 2013년 5월 10일 오카모토 노부히코
테라시마 타쿠마
제7회 2013년 6월 14일 츠다 켄지로
요나가 츠바사
제8회 2013년 7월 19일 카키하라 테츠야 오카모토 노부히코
제9회 2013년 7월 26일
제10회 2013년 8월 9일 미야케 쥰이치
제11회 2013년 8월 23일
제12회 2013년 9월 13일 타카가키 아야히
제13회 2013년 9월 27일
제14회 2013년 10월 11일 히노 사토시
오카모토 노부히코

디스코그라피[편집 / 원본 편집]

캐릭터송[편집 / 원본 편집]

TV 애니메이션 <팔견전 -동방팔견이문-> Blu-ray 초회한정판 특전으로 나온 이미지송 CD에 대한 설명입니다.

모든 작사, 작곡은 쿠로이시 히토미가 담당하였다.

발매일 타이틀 아티스트
2013년 3월 22일 팔견전 -동방팔견이문- 이미지송 CD Vol.1
八犬伝―東方八犬異聞― イメージソングCD Vol.1

무적의 Buddy (無敵のBuddy)

2013년 4월 24일 팔견전 -동방팔견이문- 이미지송 CD Vol.2
八犬伝―東方八犬異聞― イメージソングCD Vol.2

풍뢰행로 (風雷行路)

2013년 5월 28일 팔견전 -동방팔견이문- 이미지송 CD Vol.3
八犬伝―東方八犬異聞― イメージソングCD Vol.3

인연은 추억으로 되어 있어 (絆は思いで出来ている)

2013년 6월 21일 팔견전 -동방팔견이문- 이미지송 CD Vol.4
八犬伝―東方八犬異聞― イメージソングCD Vol.4

선택받은 자를 위해서 (選ばれし者のために)

2013년 7월 26일 팔견전 -동방팔견이문- 이미지송 CD Vol.5
八犬伝―東方八犬異聞― イメージソングCD Vol.5

무한한 밤 춤추는 칼날 (無限の夜に舞う刀)

2013년 8월 28일 팔견전 -동방팔견이문- 이미지송 CD Vol.6
八犬伝―東方八犬異聞― イメージソングCD Vol.6

순결 (純潔)

2013년 9월 25일 팔견전 -동방팔견이문- 이미지송 CD Vol.7
八犬伝―東方八犬異聞― イメージソングCD Vol.7

Luna Rainbow

2013년 10월 25일 팔견전 -동방팔견이문- 이미지송 CD Vol.8
八犬伝―東方八犬異聞― イメージソングCD Vol.8

우리들의 이유 (僕らの理由)

2013년 11월 22일 팔견전 -동방팔견이문- 이미지송 CD Vol.9
八犬伝―東方八犬異聞― イメージソングCD Vol.9

시작될지도 몰라 (始まるかもしれない)

2013년 12월 25일 팔견전 -동방팔견이문- 이미지송 CD Vol.10
八犬伝―東方八犬異聞― イメージソングCD Vol.10

빙화 (氷花)

2014년 1월 29일 팔견전 -동방팔견이문- 이미지송 CD Vol.11
八犬伝―東方八犬異聞― イメージソングCD Vol.11

Silent Sky

2014년 2월 21일 팔견전 -동방팔견이문- 이미지송 CD Vol.12
八犬伝―東方八犬異聞― イメージソングCD Vol.12

hide your fires

드라마 CD[편집 / 원본 편집]

팔견전 -동방팔견이문-은 마린 엔터테인먼트에서 2007년 9월 21일, 제네온 유니버셜에서 2008년 7월 25일 발매한 드라마 CD이다. 성우 캐스팅은 애니메이션 캐스팅과 다르며 커버 일러스트는 원작자인 아베 미유키가 그렸다. 토스이샤에서 발매된 단행본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드라마 CD로, 총 2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목1}}}
{{{내용1}}}

주석[편집 / 원본 편집]

  1. 일본어로 개는 이누이며, 개가 짓는 울음소리 왕(ワン)은 영어의 'one'으로도 읽을 수 있다.

관련 사이트[편집 / 원본 편집]

수식 오류: 알 수 없는 "{" 구두점 문자입니다. 수식 오류: 알 수 없는 "{" 구두점 문자입니다. 수식 오류: 알 수 없는 "{" 구두점 문자입니다. 수식 오류: 알 수 없는 "{" 구두점 문자입니다. 수식 오류: 알 수 없는 "{" 구두점 문자입니다. 수식 오류: 알 수 없는 "{" 구두점 문자입니다. 수식 오류: 알 수 없는 "{" 구두점 문자입니다. 수식 오류: 알 수 없는 "{" 구두점 문자입니다. 수식 오류: 알 수 없는 "{" 구두점 문자입니다. 수식 오류: 알 수 없는 "{" 구두점 문자입니다. 수식 오류: 알 수 없는 "{" 구두점 문자입니다. 수식 오류: 알 수 없는 "{" 구두점 문자입니다. 수식 오류: 알 수 없는 "{" 구두점 문자입니다. 수식 오류: 알 수 없는 "{" 구두점 문자입니다. 수식 오류: 알 수 없는 "{" 구두점 문자입니다. 수식 오류: 알 수 없는 "{" 구두점 문자입니다. 수식 오류: 알 수 없는 "{" 구두점 문자입니다. 수식 오류: 알 수 없는 "{" 구두점 문자입니다. 수식 오류: 알 수 없는 "{" 구두점 문자입니다. 수식 오류: 알 수 없는 "{" 구두점 문자입니다. 수식 오류: 알 수 없는 "{" 구두점 문자입니다. 수식 오류: 알 수 없는 "{" 구두점 문자입니다.

• 현재 페이지 URL 줄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