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버워치

(옵치에서 넘어옴)
오버워치
Overwatch
Overwatch text logo.svg
개발사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발행사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배급사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엔진 도미노 물리 엔진
버전 1.44.0 (2020.01.17)
1.44.0 (베타 서버/2020.01.17)
플랫폼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PS4, 엑스박스 원
출시일 2016년 5월 24일
장르 1인칭 슈팅 게임
모드 멀티플레이
심의 등급 게임물관리위원회 : 15세이용가/12세이용가[1]
ESRB : TEEN
Pegi : 12
CERO : C
시스템 사양

(최소사양)
Windows Vista/7/8/8.1/10 64-bit[2]
Intel Core i3, AMD Phenom X3 8650
4GB RAM
Nvidia GeForce GTX 460, AMD Radeon HD 4850, Intel HD Graphics 4400
30GB 이상의 여유공간
최소 1024 x 768 디스플레이 해상도

(권장사양)
Windows Vista/7/8/8.1/10 64-bit Intel Core i5 또는 AMD Phenom II X3 또는 그 이상
NVIDIA GeForce GTX 660 또는 AMD Radeon HD 7950 또는 그 이상
6 GB RAM
30 GB 이상의 하드 드라이브 여유 공간

최소 1024 x 768 디스플레이 해상도
입력장치 키보드, 마우스, 게임패드



오버워치》(Overwatch)는 미국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에서 2016년 5월 24일에 출시한 하이퍼-FPS 장르의 게임이다.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기존 작품인 스타크래프트 시리즈,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디아블로 시리즈와는 다르게 SF 배경이며 밝고 가벼운 분위기가 특징으로, 실제 존재하는 국가들 기반의 미래를 배경으로 한다.

조작감이 상당히 좋으며 하이퍼 FPS치고는 캐주얼한 편이다. 맵 이곳저곳에 힐팩이 놓여있어 즉시 치료를 할 수 있으며 리얼 FPS와는 달리 에임이 심하게 벌어지지 않는다. 에임이 안 좋은 유저라도 윈스턴 등의 영웅을 통해 충분히 팀에 기여할 수 있다. 영웅들의 스킬들을 적절히 사용한다면, 충분히 커버 할 수 있다.



최초로 공개된 시네마틱 트레일러


2번째로 공개된 트레일러

전장

Overwatch circle logo.svg 오버워치 전장 Overwatch Map
호위 Flag of the United States.svg 66번 국도 / Flag of Mexico.svg 도라도 / Flag of Italy.svg 리알토 / Overwatch flag.png 감시기지: 지브롤터 / Flag of Australia.svg 쓰레기촌 / Flag of Cuba.svg 하바나
쟁탈 Flag of Nepal (with spacing, aspect ratio 3-2).svg 네팔 / Flag of South Korea.svg 부산 / Flag of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svg 리장 타위 / Flag of Greece.svg 일리오스 / Flag of Iraq.svg 오아시스
점령/호위 Flag of the United States.svg 블리자드 월드 / Flag of the United Kingdom.svg 왕의 길 / Flag of Germany.svg 아이헨발데 / Flag of Numbani.svg 눔바니 / Flag of the United States.svg 할리우드
점령 Flag of Egypt.svg 아누비스 신전 / Lunar OPS (Overwatch), flag.png 호라이즌 달 기지 / Flag of Russia.svg 볼스카야 인더스트리 / Flag of Japan.svg 하나무라 / Flag of France.svg 파리
섬멸 Overwatch flag.png 탐사 기지: 남극 / Flag of Mexico.svg 카스티요 / Flag of Germany.svg 검은 숲 / Flag of Egypt.svg 네크로폴리스
팀 데스매치 Flag of Germany.svg 검은 숲 / Flag of Egypt.svg 네크로폴리스 / Flag of Mexico.svg 도라도 / Flag of Germany.svg 아이헨발데 / Flag of the United Kingdom.svg 왕의 길 / Flag of France.svg 샤토 기야르 / Flag of the United States.svg 할리우드 / Overwatch flag.png 탐사 기지: 남극 / Flag of Mexico.svg 카스티요 / Flag of Egypt.svg 페트라
깃발 뺏기 Flag of South Korea.svg 부산 / Flag of Greece.svg 일리오스 / Flag of Nepal (with spacing, aspect ratio 3-2).svg 네팔 / Flag of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svg 리장 타위 / Flag of Iraq.svg 오아시스 / Flag of Thailand.svg 아유타야

영웅

오버워치의 영웅들
오버워치 공격군 아이콘.png
공격
겐지icon.png 둠피스트icon.png 리퍼icon.png 맥크리icon.png 솔저76icon.png 솜브라icon.png 트레이서icon.png 파라icon.png 에코icon.png
겐지 둠피스트 리퍼 맥크리 솔저: 76 솜브라 트레이서 파라 에코
오버워치 공격군 아이콘.png
공격
메이icon.png 바스티온icon.png 위도우메이커icon.png 정크랫icon.png 토르비욘icon.png 한조icon.png 애쉬icon.png 시메트라icon.png
메이 바스티온 위도우메이커 정크랫 토르비욘 한조 애쉬 시메트라
오버워치 돌격군 아이콘.png
돌격
D.Va icon.png 라인하르트icon.png 로드호그icon.png 레킹볼icon.png 오리사icon.png 윈스턴icon.png 자리야icon.png 시그마icon.png
D.Va 라인하르트 로드호그 레킹볼 오리사 윈스턴 자리야 시그마
오버워치 지원군 아이콘.png
지원
루시우icon.png 메르시icon.png 아나icon.png 젠야타icon.png 모이라icon.png 브리기테icon.png 바티스트icon.png
루시우 메르시 아나 젠야타 모이라 브리기테 바티스트
-

오버워치에는 다양한 능력을 가진 개성 넘치는 영웅들이 있습니다. 각 영웅의 능력을 파악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전투에서 승리하세요!

오버워치에는 총 32명의 영웅들이 존재하는데 이 영웅들은 크게 공격, 돌격, 지원 3개의 군으로 나누어진다. (과거에는 수비군도 존재했었지만, 공격군으로 통합되었다.)

  • 공격군 영웅들은 강한 공격력과 높은 기동성으로 적들을 처치하는데 특화된 영웅들이다. 16명의 영웅들 중 기존 수비군 영웅들 (메이, 위도우메이커, 바스티온 등)과 맥크리, 애쉬를 제외하면 다들 성능이 좋은 이동기를 가지고 있으며, 영웅들에 따라 근거리~장거리의 견제가 모두 가능하다. 크게 분류하여 트레이서겐지는 침투 및 교란형 영웅으로, 솜브라리퍼는 근거리 공격수로[3], 맥크리, 솔져: 76파라, 애쉬는 원거리 공격수로 나눌 수 있다.
  • 공격군들의 궁극기는 당연하게도 순간 화력을 끌어올려주는 유형이다. 즉발/투사체형인 트레이서와 기동력 최상인 겐지를 제외하면 궁극기 사용과 동시에 모든 적들의 최우선 타겟이 되어 정리당하기 쉽다. 특히 맥크리와 파라의 경우 대표적인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궁극기. 따라서 이들의 궁극기는 딜러를 보호해주거나 궁극기의 효율을 높여주는 최소 1개 이상의 다른 아군 궁극기와 연계하여야 제대로 된 효과를 볼 수 있다. 좋은 예시로는 아나+겐지, 자리야+파라, 라인하르트+맥크리 등이 있다. 단 솜브라는 예외인데, 궁극기가 적군을 약화시켜주므로 EMP 이후에 다른 영웅들의 추가적인 궁극기가 더해지는 것이 좋다. 솜브라가 낄 경우의 좋은 조합은 솜브라+D.Va 또는 솜브라+자리야[4]으로 EMP를 사용하면 평타로도 많은 딜을 넣어 궁극기 게이지를 빠르게 채울 수 있다.
  • 돌격군 영웅들은 높은 체력, 준수한 방어력과 공격력을 바탕으로 전선을 밀고 유지하는데 특화된 영웅들로 타 게임들의 탱커에 해당한다. 로드호그를 제외하면 모두 적의 공격을 막고 아군을 보호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다른 영웅들보다 체력이 월등히 높아 생존력도 보장되는 영웅들이다. 메인탱커의 역할은 라인하르트, 시그마, 윈스턴, 오리사가 맡고 있으며, 그 외의 탱커 영웅들, D.va자리야등은 서브탱커로 사용된다.
  • 돌격군의 궁극기는 그 유형을 두가지로 나눌 수 있다. 광역CC기로서 라인하르트와 자리야의 궁극기가 있고, 진형 파괴용으로서는 윈스턴과 로드호그, D.Va의 궁극기가 있다. 이들은 직접 적을 처치한다기 보다는 아군들이 적을 쉽게 잡을 수 있도록 보조하는 역할이 크다. 특히 자리야의 중력자탄은 POTG메이커라 불릴정도로 딜러들과의 궁극기 연계 효율이 상당한 편. 다만 D.Va의 궁극기는 그 자체로서 적을 처치할 수 있다. 최대 1000의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기습적으로, 혹은 다른 궁극기와 연계하여 사용해서 잘만 들어가면 6인궁도 가능하다.
  • 지원군 영웅들은 체력 회복, 이동속도 증진, 공격력 증대 등으로 아군을 지원하는 영웅들이다. 치유를 할 수 있는 여섯 영웅들과 상대적으로 다른 역할군에 비해 빡세게 딜링을 넣지 않아도 되며[5] 힐을 주기위해 혹은 도주로를 마련하기 위해 5명의 아군들을 계속 시야에 두어야 하는 특성상, 지원군 영웅들이 브리핑과 오더를 책임지는 경우가 많다.
  • 당연하지만 지원가 유형의 궁극기는 아군 보조이다. 단 각 힐러들의 컨셉이 다른만큼 궁극기 유형도 제각기인데, 아군을 강화해주는 아나를 제외하면 대부분 적군의 궁극기에 대한 카운터용으로 쓰이는 편.

게임 모드

  • 빠른 대전

자신과 비슷한 실력의 다른 플레이어들과 겨루세요.

빠른 대전을 눌러 실시간으로 팀을 매칭해 플레이한다. 자신과 비슷한 실력[6], 비슷한 레벨대의 유저 12명이 랜덤으로 매칭되며, 빨리 게임을 잡아 플레이할 수 있기에 상당히 많은 유저들이 애용한다. 여러명이 그룹으로 매칭을 할 경우 대부분 같은 수의 다인큐를 잡아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솔로큐는 매칭이 빨리 잡히지만 다인큐로 가면 시간이 좀 걸리는 편이고, 비슷한 실력대의 그룹을 만나기가 힘들다.

11월 이전까지는 빠른 대전에서도 중복픽, 같은 영웅을 2인 이상 선택하는 것이 가능했으나 이후 경쟁전과 같이 패치되었다.

  • 아케이드

매주 새로운 규칙으로 바뀌는 실험용 경기에 참여하십시오.

빠른 대전과는 다른 룰의 경기들을 모아놓았다. 이전에는 '주간 난투!'라는 이름으로, 매주 일반적인 게임 규칙이 아닌 무작위로 정해지는 룰로 게임을 할 수 있는 모드였으나 11월 이후 '난투 모음!'으로 변경·통합되었다. 현재 '수수께끼의 결투', '섬멸전', '난투 모음!', '수수께끼의 영웅', '똑같은 영웅도 환영'의 다섯 가지 메뉴가 있다. 베타 테스트 당시에는 매일 규칙이 바뀌었다. 자세한 것은 항목 참조.

  • 경쟁전

다른 플레이어들과 경쟁하여 등급을 올리세요!

자신의 실력을 점수로 직접 확인할 수 있는 경기. 승리하면 점수가 올라가며, 패배하거나 경기종료 전 퇴장하면 떨어진다. 시즌 2부터 스타2와 같은 광물 티어제를 도입하며, 한번 상위 티어를 찍었을 경우 티어가 강등되지 않는다. 이기거나 비긴 경기마다 '경쟁전 포인트'라는 것을 지급하여 영웅들의 황금무기를 살 수 있다.

  • 훈련장

훈련장에서 연습용 봇에 기술을 시험하십시오. 이 모드에서 실력을 갈고닦으며 새로운 영웅을 플레이해보십시오.

말 그대로 훈련장이다. 영웅들의 스킬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영웅들을 어떻게 사용해야하는지 등 기본적인 사항을 훈련할 수 있는 모드이다. 오버워치가 처음이고 영웅들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모르겠다면 훈련장에서 영웅들을 한번 사용해보도록 하자. 훈련장 바닥에 거리가 표시되어 있는 눈금이 있으므로 각종 영웅들의 스킬에 대한 실험장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 인공지능 상대 연습

원하는 전장에서 인공지능 영웅과 전투를 벌이세요. 이 모드를 통해 다양한 전장에서 다양한 영웅들을 직접 체험해보세요.

다른 게임에도 하나씩은 있는, AI대전 모드이다. 다른 유저들과 파티를 짜서 플레이하는것이 가능하며 하수, 중수, 고수의 세 난이도로 나누어져 있다.

하수, 중수 난이도는 AI들의 명중률도 형편없고 쉽개 각개격파를 당하지만 고수 난이도는 AI라고해서 만만하게 봤다가는 반드시 패배한다. AI들의 에임과 팀워크가 뛰어나며 마치 진짜 사람처럼 영웅간의 스킬 사용이나 궁극기 연계도 자주 사용되어 절대 만만하지 않은 난이도를 자랑한다. 예로 솔저: 76 AI는 생체장을 적극적으로 사용하여 팀원들을 회복시키며, 로드호그 AI는 흉악하기 그지없는 갈고리 + 고철총 좌클릭 연계를 적극적으로 사용한다. 한타 시작과 동시에 벌어지는 EMP중력자탄을 맛본다면 대처하기도 전에 순식간에 AI에 녹아내릴 수도 있다. 때문에 유저들도 바짝 긴장하고 하는게 좋다.

  • 사용자 지정 게임

사용자 지정 설정으로 게임의 규칙을 변경하세요. (영웅 선택 불가, 궁극기 충전 비율 증가 등등)

빠른 대전과는 달리 방을 파는 플레이어가 마음대로 규칙을 지정해서 게임을 플레이하며, 관전도 할 수 있다. 궁극기 충전속도, 스킬 쿨타임, 밴픽, 영웅들의 체력이나 공격력 등 여러 가지 세부사항을 전부 설정해서 게임하는게 가능하다.

PC방 혜택

추가 경험치 20%와 오리진 스킨들을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한다. 패키지 구매를 한 유저들은 1회성 고객이지만 PC방 유저들은 꾸준한 수익원이 되어주기 때문. 각종 이벤트도 대부분 PC방에서만 한다. 패키지 구매 유저들은 이에 분개하는 모습도 보인다.

비판

운영 초반 뒤늦은 핵유저 제재

  1. 초창기에 유명했던 Boss나 희대의 핵유저로 유명한 반스쿼드의 제재가 늦어진 것. 심지어 Boss는 부계정을 이용해 순위를 유지했다. Boss 사건 이후, 블리자드는 오버워치의 한국계정을 제외한 나머지 계정(해외계정)의 PC방 플레이 시 구매 후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규정 바꿨다.
  2. 보스 이후 핵유저 잡는 속도가 빨라졌지만, 반스쿼드 사건 이후부터는 잡는 속도가 더 빨라졌다.
  3. 핵유저를 만나면 꼭 신고하자. 신고하면 전보다 더 빨리 제재가 이루어진다.

밸런스 파괴

  1. 오버워치 운영진의 고질적인 문제
  2. 사기챔으로 만들거나, 관짝행으로 만들어 버린다. 대표적인 예가 메르시.
    1. 메르시의 궁극기가 부활에서 발키리로 변경된 이후(첫 리메이크), 픽률을 99%를 찍었다. 왜냐하면 리메이크 전에는 부활을 한번 사용하면 궁극기를 다시 채워야 다시 사용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리메이크 이후, 부활이 스킬로 변경되면서 30초에 한번 아군을 살릴 수 있게 되었고, 발키리 시전 중에는 부활의 쿨타임이 없었기 때문이다.
    2. 블리자드는 부활의 개수를 2개로 제한 시키고, 발키리를 시전 하지 않은 상태에서 부활하는데 시간이 약 2초 정도 소요 될 수 있도록 변경하였다. 이렇게 관짝까지 한 걸음 남은 상태에서 블리자드는 또 너프를 했는데, 발키리 상태에서도 부활 시전까지 약 2초 정도 걸리도록 하였다. 리퍼: 어서와. 관짝은 처음이지?[7] 그 다음엔 부활 시전 후 발키리 사용시 부활 1회를 추가로 획득 할 수 없도록 하였다. 거기에 발키리 사용 시간이 20초서 15초로 감소 + 발키리 사용 중에 이동속도 50% 감소까지 적용되었다.[8]
      그 다음에도 너프가 있었다. 1초당 힐량을 60에서 50으로 감소시켰다. 물론 현재는 발키리 시전시 힐량이 60으로 상승되었지만, 관짝행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3. 메르시의 대사 그대로
-

영웅은 죽지 않아요.

 
— 메르시


가 현실화 되었다.

컨텐츠 우려먹기

컨텐츠를 무슨 사골국마냥 우려먹기 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가 정켄슈타인과 깃발뺏기.

정켄슈타인은 스킨 몇개 추가와 사용 가능한 영웅 몇개만 추가해 놓고 ??? : 짜잔! 올해 정켄슈타인에는 사용 가능한 영웅이 추가되었어요! 라고 하는 식으로 우려먹고, 깃발뺏기는 맵 추가와 스킬 사용시 깃발 떨어짐, 경쟁전만 추가해 놓고 새로워졌다고 한다.

분명 Allen Brack 블리자드 대표에게 오버워치 수익성 감소에 대해 묻자 현재 알고 있는 오버워치는 매우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라고 말했는데 그렇게 많으면 왜 우려먹지?오버워치 2 개발 때문인가?

서버 터짐

1.43.0 업데이트와 함께 2019 겨울나라 이벤트가 2019년 12월 10일 본서버에서 이루어진다. 여기서 문제가 게임 접속시 높은 확률로 게임으로 들어가는 속도가 늦으며, 신기능 기다리는 동안을 통해 연습전투나 훈련장 등에 들어가면 게임에 들어가지 못해 경쟁전에서 탈주처리 되는 일이 많다.

지금은 패치되었지만, 패치 초기에 그것도 본서버에서 발생한 일이기 때문에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다.

서버

  • 아시아 서버 : 뒤틀린 황천이라는 표현이 잘 어울리는 서버. 한국에서 접속 시 대부분 한국 유저들을 만나게 된다. 한국에 와서 아시아 서버에서 플레이하는 영어권 유저들도 보인다. 천상계로 갈수록 유저들 플레이 수준이 매우 높아지는 것이 특징이지만 브론즈부터 그랜드마스터까지 전구간 비매너로 몸살을 앓고 있는 서버. 500위 랭커들 실력은 전 서버 최고 수준이다.
  • 아메리카 서버 : 핑은 70~300대로 다양하며 핑이 100 근처면 플레이해볼만 하지만 200이 넘는 유저라면 플레이하지 않는걸 추천. 레벨 10도 안되는 초 저레벨 유저가 한국에서 플레이할시 매칭 잡기가 약간 힘든 편. 경쟁전 레벨을 넘겼다면 1분 정도 기다려서 빠른 대전을 할 수 있다. 핑이 비슷한 사람끼리 매칭해주다보니 한국인 유저들이 꽤 많이 보이는 편. 팀보이스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사람들이 기본적으로 매우 조용하다. 승리 확정이나 승리한 후에야 말이 많아진다. 전체 채팅창 사용 언어는 대체로 영어. 해외 유저들이 한국인에 그리 호의적이진 않다. 보통은 신경안쓰는 편.
  • 유럽 서버 : 핑이 300대 정도로 매우 높아 플레이하는 한국 유저가 거의 없는 서버. 에임 좋은 위도우메이커나 솔져 유저들이 꽤나 보인다.
  • 테스트 서버 : 아시아 서버와 핑이 별 차이가 없다. 지역별로 묶어주는 모양. 여러 가지 패치 적용전 사항들을 미리 체험해볼 수 있다. 구매 유저만 사용 가능하다. 본 서버보다 버그가 상당히 많다.

외부 링크

각주

이 문서는 리브레 위키에서 분기하였습니다.
  1. 12세 버전은 15세 버전과 동일한 서버에서 이루어 지지만, 혈흔이 튀지 않고, 체력이 적을때 화면이 붉게 나타나는 현상이 검게 나타나도록 수정됨
  2. 64비트가 아닐경우 설치가 안된다
  3. 은신과 위치변환기 때문인지 흔히들 솜브라를 트레이서와 같은 암살자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솜브라는 그럴만한 데미지를 뽑아내지 못한다. 2018년 말, 3탱 3힐 조합시 조합 파괴용으로 아주 가끔씩 사용하는 용도로 사용된다.
  4. 자리야가 제대로 묶더라도 초월이나 라인 방패때문에 뽕겐지나 펄스 폭탄, 자폭, 타이어 등을 제외한 경우, 특히 솔져의 궁극기는 추가 딜이 들어가지 못하기 때문에 EMP를 쓰면 확실히 커버가 가능하다.
  5. 브리기테는 예외적으로 스킬을 제외하고는 딜을 넣어야 힐이 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적을 공격해야 한다.
  6. 경쟁전 점수보다는 mmr을 기준으로 매칭하게 되는 듯.
  7. 리퍼는 상향 받고 있어서 관짝에서 나올 것 같지만...
  8. 이정도면 블리자드가 메르시를 싫어하는 거 아니야?